안동·예천, 의성·청송·영덕
출마지 편입·분리될지 몰라
후보 등록 않고 관망 분위기

4·10 총선을 57일 앞두고 있지만 선거구 획정이 여전히 미궁에 빠져 있다. 이에 어떤 지역과 합쳐질지 모르는 경북 북부지역의 미획정 선거구 출마 예정자들은 갈피를 잡지 못하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이다.

12일 기준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된 안동·예천 선거구의 예비후보는 국민의힘 김명호, 김의승, 안영진, 권용수, 황정근 등 5명이다. 김형동 의원과 서재열 제16대 국회의원 입후보자, 안병윤 전 부산시행정부시장 등 3명은 국민의힘 공천은 신청한 상태에서 예비후보 등록은 않고 있는 상태다. 야당에선 더불어민주당 정용채, 자유통일당 김동훈 등 2명이 예비후보로 등록했다.

의성·청송·영덕 선거구는 국민의힘 김태한, 김재원, 우병윤, 강성주, 무소속 심태성 등 5명이 등록했다.

지난 1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에서 여야 합의로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작성한 선거구 수정안의 일부 선거구에 대해 잠정합의안에 안동시·예천군을 분리해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으로 빠진 ‘의성군·청송군·영덕군’에 예천군을 편입하는 안을 내놓았다.

이에 안동·예천 선거구 후보자들은 예천군이 의성·청송·영덕 선거구로 획정될 지도 모르는 상태에서 각 후보자들은 현재 안동·예천 선거구 여론조사에 우위를 선점하기 위해 지지와 응원을 부탁하는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등 부산한 움직임이다. 여론조사 기관들 역시 주민들에게 이를 근거로 전화를 돌려 여론 주사를 벌이고 있다.

특히 안동·예천 선거구가 분리된다는 소식에 그동안 예천지역을 드나들며 선거운동을 벌이던 안동지역 후보자들은 예천을 향한 발길을 끊고 예천지역 유권자들에게 전화를 통해 지를 당부하고 있다.

김재원 전 국회의원은 의성출신으로 수개월 전부터 예천군 지역 정치인을 만나 인사를 하고 휴대전화로 문자를 전송 주민들에게 인물 알리기에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또 김 전의원은 당초 울진군이 ‘의성·청송·영덕’선거구에 포함된다는 선관위 발표에 따라 울진지역 주민들을 만나 홍보전을 펼쳤으며 이후 선거구획정위의 수정안에 따라 예천군이 ‘의성·청송·영덕’선거구 편입안이 전해지자 예천지역민들을 상대로 얼굴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예천 출신으로 뒤늦게 출사표를 던진 황정근 전 국민의힘 윤리원장은 안동·예천과, 의성·청송·영덕 지역에서 양쪽으로 활동폭을 넓혀 가고 있으며 예천군이 의성·청송·영덕 선거구에 편입되는 것을 감안해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안병윤 전 부산시행정부시장은 현재까지 선거구 획정이 미정인 상태에서 국민의힘 공천은 신청했지만 예비후보 등록은 않고 관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지난해 12월 기준 예천 인구가 5만5천325명으로 의성군 5만86명, 영덕군 3만4천55명, 청송군 2만4천19명 가운데 예천군이 가장 많다. 김형동 국회의원은 현 안동·예천 지역구 위원장으로 지명도 및 인지도가 높지만 지난 21대 선거때는 안동시 득표율보다 예천군에서 많은 표를 얻어 당선됐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