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오름동맹도시 단체장과 6개 대학 총장들이 해오름동맹원자력혁신센터 개소식을 하고 있다.
해오름동맹도시 단체장과 6개 대학 총장들이 해오름동맹원자력혁신센터 개소식을 하고 있다.

동국대 WISE캠퍼스가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센터장 반상우)를 맡아 제2기 해오름동맹 지역 6개 대학 R&D 공동연구사업을 운영하며 지역 산업 혁신과 특성화를 이끌고 있다.

제2기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사업 기간은 2021년 8월부터 2024년 8월까지 3년간으로, 한국수력원자력, 경주시, 포항시, 울산광역시가 지원하고 있다. 동국대 WISE캠퍼스를 비롯해 위덕대학교, 포스텍, 한동대학교, 울산대학교, 울산과학기술원 등 해오름동맹 지역 6개 대학이 참여하고 있다.

원자력혁신센터는 연합캠퍼스 ‘원자력 안전 혁신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해오름동맹 지역 6개 대학 공동연구를 통해 원자력 안전성 혁신, 탄소중립 신재생에너지 기술혁신, 지역가 중소기업 지원, 차세대 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1년 8월부터 2024년 8월까지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맡아
제2기 해오름동맹 지역 6개 대학의 R&D 공동연구사업 성과 가시화
원전지역 특화·지역협력 전략·지역수용성 증진 3개 사업 연구 수행
LINC3.0에 신청 5개 대학 선정돼 6년간 총 1천120억원 국고 수주
신에너지시장 경쟁력 향상·수출시장 우위 확보 기술개발 활용 목표
 

□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운영

2021년 8월, 해오름동맹 도시와 6개 대학은 동국대 WISE캠퍼스 100주년기념관에서 제2기 해오름동맹 지역 6개 대학 R&D 공동연구사업 협약체결 및 원자력혁신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해오름동맹 지역 6개 대학들은 원전지역 특화연구, 지역협력 전략연구, 지역수용성 증진연구 등 3개 사업분야에 대해 33개 세부 연구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산업체와 대학 간 협력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며, 2022년 4월에는 한수원과 해오름동맹 대학 간 연구성과물 기술사업화 공동추진 MOU를 체결하는 등 산학이 손잡고 ‘유망 지역기술 사업화’에 나섰다.

지난 2022년 5월에는 사업에 참여하는 6개 대학 중 5개 대학이 교육부가 지원하는 LINC3.0(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을 신청해, 5개 대학이 선정돼 6년간 총 1천120억원의 국고를 수주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8월에는 경주화백컨벤션센터(HICO)에서 열린 2022 국제원자력수출 및 안전콘펙스(NESCONFEX 2022)에 참가해 해오름동맹 6개 대학의 연구성과를 홍보했다.

또 경북 기업연구소 협의회 기술교류회에 참가해 6개 대학 R&D 공동연구사업을 소개하고 기술교류를 가졌으며, 11월에는 2022년 해오름동맹 벤처창업기업 혁신포럼을 개최했다.

2023년 국제원자력 에너지산업전과 2023 대한민국 전기산업엑스포 등에 참가해 해오름동맹 대학들의 연구 성과를 전시하고 확산했다.

지난 7월 13일 울산과학기술원 원자력공학과 방인철 교수를 초청해 ‘해오름동맹과 SMR’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한데 이어 17일 전동섭 한수원 전략경영단 SMR사업팀장을 초청해 ‘i-SMR을 활용한 탄소중립 실현’을 주제로 특강을 개최했다. 이러한 전문가 특강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해오름동맹의 의미, 원자력발전의 역사, SMR 기술개발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이해를 높이고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 있다.

□ 해오름동맹 6개 대학과 33개 과제 운영 성과

지난 2년간 제2기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는 6개 대학에서 총괄센터 운영사업을 포함한 △원전지역 특화연구 △지역협력 전략연구 △지역수용성 증진연구 등 3가지 사업분야에 33가지 과제를 운영 중이다.

2023년 8월에 종료된 2차년도에는 특히 대학별 연구 활성화 지원사업을 통해 대학별 연구를 활성화하고, 대학별 연구 분과 간 연구성과를 공유하며 발전방안을 모색하도록 했다.

원전지역 특화연구 분야는 SMR을 포함한 원자력융복합 기초 연구 및 지역특화 방사성폐기물 처리·처분 기술, 중대사고 분석모델 개발, 원자력 안전기술 개발, 탄소 절감 기술과 연계한 신재생에너지 연구을 수행하고 있다.

지역협력 전략연구 분야는 지역중소기업 지원사업, 지역상생모델발굴 연구, 재직자 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이다. 지역수용성 증진연구 분야는 원자력, 전력산업 관련 전문인력 양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지역수용성 증진 프로그램 운영에 관한 내용이다. 총괄센터는 해오름동맹 6개 대학 R&D 공동연구사업 수행관리 및 지원, 지역수용성 증진 목적 포럼, 특강 개최, 해오름 사업 홍보를 위한 대외 활동 등을 추진하고 있다.

반상우 제2기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장(동국대 WISE 창의융합공학부 교수)은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연구개발 결과물은 탄소를 저감시키는 신에너지 기술 시장에서의 경쟁력 향상 및 에너지 관련 수출 시장에서의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반 센터장은 주요 내용으로 △탄소절감기술과 SMR을 포함한 원자력 기술간 상호보완적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원자력 및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력을 증진함과 동시에 시장경쟁력을 확보 △해오름동맹 혁신센터 사업을 통해 구축한 인프라를 향후 원전 안전성 강화 기술 개발, 원전 안전성 증대, 원자력 안전 인력양성, 신재생에너지 개발 연구 등 탄소제로기술 전반에 걸친 연구 활동에 활용 △해오름동맹 6개 대학 연합 R&D 인프라 플랫폼 구축을 통해 향후 타 대학의 연합대학 R&D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성과확산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사무실.
"해오름동맹 원자력혁신센터 2023 전기산업엑스포 참가"

□ 산학협력 & 교육혁신 경쟁력 높여

동국대 WISE캠퍼스는 WISE(와이즈)캠퍼스로 명칭을 바꾸고, 새로운 캠퍼스 명칭과 함께 변화와 혁신으로 경쟁력을 강화하며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 융합 인재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동국대 WISE캠퍼스는 변화와 혁신 성과로 2020년부터 지금까지 601억3천만원의 국가 및 지자체 지원사업을 수주했다. 이는 동국대 WISE캠퍼스가 최근 11년간 받은 사업비의 73.7%에 달하는 역대 최대 규모이다.

동국대 WISE캠퍼스는 지방대 활성화 사업을 통해 SMR, 자동차소재부품, 스마트 관광 분야 특성화를 통해 지역과 산학관 협력으로 인재를 양성해 지역 발전을 리드해 나간다.

또한, 대학 자원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산업, 미래, 지역 등 다양한 수요에 부합하는 경쟁력 있는 학문 분야 육성 및 차별화된 학부 교육 선진화를 통한 대학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학문 분야 특성화 사업단을 운영하고 있다.

□ 수시 1천614명 모집

동국대 WISE캠퍼스는 2024학년도 수시모집에서 전체 모집인원의 92.6%인 1천614명(정원내)을 모집한다. 수시모집 정원내 전형 최초합격자에게는 장학금 100만원, 정원내 전형 충원1차 합격자에게는 장학금 50만원(불교추천인재전형(승려) 및 특기자/실기우수자 전형, (한)의예 제외)을 지급한다. 불교추천인재전형 합격자((한)의예 제외)는 전원 장학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또한 수시모집 합격자는 전원 기숙사 선발이 가능하다.

자세한 일정과 전형 관련 사항, 장학금 지급 조건 등은 동국대 WISE캠퍼스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