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이슈 - 경북도청 신도시 개발 지지부진
힘든 시간 보내는 지주와 상가 주인
道 제시한 개발청사진 보고
2016년에 상가 매입했지만
지금까지 임대 한번도 안돼
은행이자 크게 올라 겹고통
경북도에 참았던 불만 폭주
더 적극적인 개발 대책 요구

경북 안동시와 예천군 일원에 들어서는 경북도청 신도시는 당초 2010년 시작돼 2027년까지 3단계에 걸쳐 10.966㎢에 2조원을 투입해 인구 10만명의 자족도시를 만드는게 목표였다. 하지만 경북도청이 2016년 2월 대구에서 현 지역으로 이전완료한 후 7년이 지나고 있지만 현재 인구가 2만6천여명에 머무르는 등 개발이 지지부진하면서 많은 지주들과 상가주인들이 건물신축을 미룬 채 높은 금융비용 등을 부담하는 등 힘들어 하고 있다. 사진은 경북신도청에 들어선 아파트와 향후 개발예정지 전경.

경북 안동시와 예천군 일대에 경북도청을 중심으로 조성되는 신도시 개발이 지지부진하면서 지주와 상가 주인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

현재 상당수의 지주들과 상가주인들은 금융비용도 건지지 못한 채 매년 재산세를 비롯 은행이자 등을 충당하면서 등골이 휘어지고 있는 게 현실이다.

실례로 신도시 개발이 시작되면서 토지를 구입한 A씨는 신시가지 개발이 늦어지면서 손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하소연하고 있다, 그는 당시 약 1천여 평의 땅을 매입했지만 인구유입 등이 늦어지면서 지금까지 재산세 등을 포함해 수억 원의 손해가 났다고 말했다. 원래 계획대로라면 건물이 들어서고 업무시설 등을 조성, 임대가 완료돼야 했지만 주변 여건이 좋지 않는 현 상황에서는 건물을 신축할 수도 없어 금융이자 등을 비롯해 매년 수천여만 원의 비용을 투입해야 하는 실정이다. 그는 “땅 살 때 경북도를 믿은 것이 최악의 실책이었다”며 분양가를 밑도는 가격에 내놓아도 통 연락이 없다고 토로했다.

또 다른 상가주인 B씨는 지난 2016년에 상가를 매입했지만 지금까지 한 번도 임대가 나간 적이 없다고 답답해했다. 그는 수년 동안 임대가 안 돼 시세보다 임대료를 큰 폭으로 내려 임대하려고 했었으나 상가세입자를 찾지 못했고, 요즘은 아예 입점 문의조차 없다며 허탈해 했다. B씨도 임대료는 고사하고 매달 금융비용만 은행에 내주는 등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라고 강변했다.

경북도청 신도시 개발이 늦어지면서 많은 지주와 상가주인들이 극심한 고통을 받고 있다.

경북도의 신도시 개발 청사진을 믿고 투자했지만 돌아오는 것은 빈 상가와 늘어나는 은행이자 뿐이라는 것이다. 특히 지난 몇 년 전부터 국제금융 불안정으로 인해 은행이자가 대폭 올라가면서 고통도 배로 늘었다고들 한다.  

지주들과 상가주인들의 불만은 점차 경북도를 향하고 있다. 이들은 당초 경북도청을 이전하는 도가 제시한 개발청사진을 보고 땅이나 상가 등을 구입했었다면서 그때의 달콤했던 분양설명회장과 현재의 실제 현장은 너무나 상반된 먼 나라 얘기가 돼 버렸다며 집단소송이라도 벌여야 되는 것 아닌가하는 의견도 있다고 했다. 지주들은 한 결 같이 당초 경북도가 너무 지나친 장밋빛 개발계획을 남발했다고 입을 모은다. 땅을 팔기위해 도가 지나치게 청사진을 부풀렸다는 것이다. 한 지주는 “하도 울분이 터져 몇몇 땅 주인을 만나 봤더니 대부분이 통곡하고 있더라”면서 경북도가 더욱 적극적으로 개발을 하는 등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도청 개발은 원래  15년 전인 지난 2008년 시작됐다. 2008년 6월 8일 경상북도 도청이전 추진위원회는 안동시 풍천면과 예천군 호명면 일대를 경북도청 이전지로 확정 발표했다. 이때부터 시작된 경북도청 신도시 사업은 2012년 9월 신도시 1단계 사업을 위한 첫 삽을 떴고 2016년 2월에는 대구 산격동에 있던 경북도청이 지금의 위치로 이전완료 됐다. 

계획 당시 도청 이전 지역은 2010년부터 27년까지 실행, 최종인구 10만 명을 목표로 하는 자족도시로 설계됐다. 1단계는 2010년부터 15년까지 129만평에 기반조성을 완료, 인구 2만5천명을 목표로 내세웠다. 2단계는 2015년부터 2024년까지 168만평에 7만5천명을 수용하는 것이었고, 3단계는 2024년부터 2027년까지로 35만평을 추가 조성해 국내 가장 모범 주거지역으로 건설한다는 계획을 대내외에 천명했다. 이후 도는 대대적으로 이런 사실을 홍보했고 분양해 성공을 거두었다. 그러나 실제 이 사업은 현재 2단계에서 진행이 거의 중단된 상태다. 인구도 1단계공사 완료 후 8년째지만 4월 기준으로 9천477세대 2만2천255명에 불과하고, 상주인구도 2만6천여 명 선에 그치고 있다. 

1단계 공사 후 근 10여년이 다되어 가지만 인구 자체가 2단계 목표치를 크게 밑돌다보니 이어진 인프라 투자가 주춤거리기 시작했고, 그 여파는 지금까지 그대로 이어지고 있다. 

경북도는 신도시 조성공사 완료 후 인구유입까지는 약 2~3년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하고는 있다. 그러나 지주들은 “땅이 모두 경매로 넘어간 후 나아진들 무슨 소용이 있느냐”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경북도청 신도시 개발이 지지부진한 이유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해석이 나온다.
첫째는 당초 계획이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채 너무 장밋빛으로 흘렀다는 지적이다. 신도시에 공단 등이 조성돼 신규 일자리를 찾아오는 일반근로자와 공무원들이 조화를 이루며 발전돼야 하나, 이러한 종합계획이 부진한 가운데 덜렁 경북도청만 옮겨 오다 보니 도시인구의 대다수가 공무원뿐 이라는 것이다. 공직자 외에 안동이나 예천에서 환경이 좋은 주거지를 찾아온 주민들과 인근 상가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이 있긴 하나 수의 한계로 사실상 인구유입 시책 자체가 실패했다고 주장한다. 

1단계 개발에 너무 지나치게 상가를 포함시켰다는 지적도 있다.
상당수의 빈 상가와 땅들이 방치되고 있는데 대해, 1차 공급에서 지나치게 상가공급을 늘린 정책오류가 지적되고 있는 것. 실제로 신도시 상업시설 총 면적의 64%가 1단계 개발 사업에 포함되어 있고 이 상업시설은 초기에 분양됐다.

인구 유입에 비해 과다한 상업시설은 도심개발을 빈 땅으로 둘 수밖에 없게 만들었고, 비용 부담을 견디지 못한 지주들은 울며 겨자 먹기로 처분하는 등 심각한 후유증을 앓아 왔다. 1단계 사업이 2016년 2월에 완료된 후 2단계 사업이 바로 이어져야 하나 당초 계획보다 몇 년 늦은 18년부터 시작돼 개발사업 적기를 놓친 부분도 도청 신도시 개발부진의 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는데 지주 입장에서 보면 이에 대한 책임을 경북도에 묻지 않을 수 없는 형편이다.

현재 개발된 상가도 점포 2천371개 중 1천141개가 입점에 그치고 있다. 전형적인 과잉공급의 표본이라 해도 무방한 상태다. 오랜 코로나 불황에 이어 최근에는 고물가에 따른 경기 침체로 더욱 어려운 여건에 직면해 있다. 

인구유입이 더디다 보니 지주들은 건물신축을 엄두도 못 내고 있는 형편이며, 이미 분양받은 상가주인들은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상당수의 상가들이 수년 동안 공실상태로 방치되면서 도시 미관도 기대 이하다.

경북도는 도청신도시의 문제점을 수시로 파악하는가 하면 인구 7만5천명 거주 여건 조성이 목표인 2단계 사업(2015~2024)을 진행 시키고는 있으나 실질적으로 느껴지는 체감지수는 여전히 낮아 실효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도청 신도시에 대해선 시간이 지날수록  안동과 예천 주민들의 시선도 곱지 않다. 기대한 인구 유입이 아니라 기존 안동과 예천에서 살던 젊은 층마저 도청 신도시로 이사가버려 상권 붕괴 등의 후유증을 앓고 있다는 것. 도청으로 인한 특수도 기대도 접은 지가 오래됐다고 했다.  

전문가들은 신도시 조성이 당초 계획대로 되기가 쉽지 않겠지만 지금이라도 경북도가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한다. 2단계 개발을 독려하고, 아직 옮겨오지 않은 공공기관들을 속히 유치하는가 하면, 대형병원이나 마트 등 가능성 있는 점주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해 가며 인구유입의 최적방향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도청신도시 인근에 최첨단 산업단지 조성 등의 시책을 서둘러 추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지적한다.  

경북도의 한 관계자는 “신도시개발이 당초 계획대로 되지 않고 늦어지는 것은 사실이나, 2단계 개발이 완료되는 2024년 이후 대규모 아파트가 완공되면 인구가 상당히 큰 폭으로 늘어나 신도시의 면모를 어느 정도는 갖출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