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물 반응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인공신장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포스텍은 기계공학과 조동우·장진아 교수 연구팀이 사구체 혈관세포와 지족세포층, 사구체기적막층을 포함한 사구체 미세혈관 칩(인공신장)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신장은 체내 대사 과정에서 생긴 노폐물 등을 소변으로 배설함으로써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이고 약물에 대한 독성을 가장 먼저 일으키는 기관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연구진은 특정 약물이 환자에게 얼마나 독성을 일으킬지 확인하기 위한 인공장기 개발을 시도하고 있다.

그러나 인공신장을 만드는 일은 워낙 복잡한 일이어서 그동안 개발이 쉽지 않았다.

신장의 기능·구조적 기본 단위인 네프론의 구성 요소인 사구체는 지족세포와 기저막 단백질 등 여러 상호작용이 필요하고 미세 단위로 일어나 모사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단일화된 가공 기법으로 사구체 혈관세포와 지족세포층, 사구체기적막층 등을 포함한 사구체 미세혈관 칩을 제작하는 데 성공했다.

이 칩은 사구체 모사에 중요한 단백질 생성과 선택적 여과 기능을 갖췄다.

연구팀은 이 칩을 통해 아드리아마이신과 고혈당 등에 따른 손상 반응도 평가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세계적 권위를 가진 학술지 ‘바이오패브리케이션’에 실렸다.

조동우 교수는 “신독성 평가에 무한한 잠재력을 지닌 신장 사구체 단위를 모사하는 데 성공했다”며 “사구체 질환 모델링에 적용함으로써 약물 독성을 미리 확인하고 개인 맞춤 치료법에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