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컬 김유신’ 공연 초대권
날짜 엉터리 제작 배부 논란
관람객들 “황당하다” 헛걸음
경주시, 보조 받는 무료 공연
29·30일 엑스포공원서 개최

공연 초대권을 갖고 경주예술의 전당 공연장을 찾은 시민들이 엄동설한에 공연은 보지 못한채 발걸음을 돌리는 황당한 사건이 일어났다.

‘천년의 불꽃 김유신’이란 제목의 이 뮤지컬 공연은 경북도와 경주시가 주최·주관하고 A뮤지컬 업체가 제작 한것으로 경주예술의 전당에서 지난 16일, 17일 이틀동안 1일 2회 공연한다고 초대권(5만원·사진)에 표기돼 있다.

그러나 이 공연 초대권을 갖고 공연장을 방문한 시민들은 안내데스크 직원의 ‘공연은 하지 않는다’는 답변에 발걸음을 돌려야하는 황당한 일이 발생한 것이다.

더욱이 경주예술의전당 공연 초대권이었지만 실제 경주예술의전당과 대관 계약도 하지않은 것으로 드러나 황당함을 더하고 있다.

이 업체는 경주시가 상표권 침해 논란으로 보조금 사용 중지를 내렸던 뮤지컬 제작 업체로 경북도와 경주시가 또다시 수억 원의 사업 보조금 지급을 추진 중이어서 논란에 휩싸인 상황이다.

뮤지컬 제작업체 A사는 2014년 12월 설립된 서울지역 업체로 올해 경북도와 경주시의 예산을 지원받아 뮤지컬 ‘풍월주의 50찬’ 사업을 진행했다.

A회사는 APEC정상 회의 경주 유치를 위한 사업 명목으로, 보조금 5억2천만원(도비 2억3천500만원, 시비 2억3천500만원)을 지원받기로 했다. 공연은 올해 10월부터 11월까지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4회, 경주예술의전당에서 4회 공연을 추진하기로 했었다.

경주시는 지난 8월 추경 예산으로 보조금을 편성했고, 업체의 요청으로 2억3천500만원의 절반 가량을 지난 9월 우선 지급했다.

그러나 지난 10월 지역 농업회사법인 B업체와의 상표권 논란이 불거지면서 뮤지컬 사업은 전면 중단됐고, 경주시도 향후 보조금 사업에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있다고 판단해 업체에 보조금 사용 중지를 통보했다.

보조금 사용 중지에 따라 A업체는 경주시에 지원받은 보조금을 반환해야 하지만, 출연료, 인건비, 제작비 등의 항목으로 보조금 대부분을 사용했고 2천500만원 가량만 경주시에 반환한 것으로 확인됐다. 결국 한차례 공연도 진행되지 않은 채 시보조금만 사용된 셈이다.

그러나 최근 A사는 풍월주의 50찬 뮤지컬 사업이 중단되자 작품명을 ‘천년의 불꽃 김유신’으로 변경해 사업을 재추진하고 있다는 것이다.

A사는 경북도의회의 예산 심사에서 작품명 변경으로 사업이 승인됐으며, 경주시의회도 예산결산위원회를 통과하고 오는 20일 본회의 의결만 남겨두고 있어 사실상 보조금 지급과 함께 사업 재개가 가능해졌다.

그러나 이처럼 아직 보조금 예산이 경주시의회 본회의 의결이 남았고 사업 변경에 따른 공연 일정 등이 정해지지 않았는데도 작품명을 변경한 A사의 새로운 뮤지컬 공연 초대권이 기관단체를 통해 특정인들에게 벌써 배부돼 공연장을 방문한 사람들이 헛걸음 치는 황당한 사건이 발생하는 소동이 벌어진 것이다.

이는 경북도와 경주시 등과 보조금 지급 중지 후에도 사업 재개를 위한 협의가 지속적이었던 것으로 추정할 수있다.

이와 관련, 경주시 관계자는 “상표권 침해 논란이 있었지만 (작품명 변경 등으로) 상표권 침해가 안 된다면 사업 재개가 가능하고 거부할 수 있는 이유도 없다”면서 “작품명이 변경됐지만 지난 제작 과정에서 대본 등 수정된 부분을 통해 지금 사업과 연결이 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보조금을 지급받는 뮤지컬 공연은 시민들한테 초대권이 배부되는 무료 공연”이라면서 “25일과 26일은 경북도청 동락관에서, 29일과 30일 경주엑스포공원 내에서 열릴 것이다”고 했다.

이번 A사의 사업 재개와 관련, 지역 문화단체의 C씨는 “경주에서 활동하는 지역예술인들에 대한 경주시의 열악한 지원에 비해 너무 전폭적인 지원”이라며 “경주에서의 공연 횟수도 지속적이지 않아 APEC 유치와 관련된 실질적 성과를 두고도 문제가 제기될 것이며, 경주시 예산 집행의 형평성이 많이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익명을 요구한 경주시관계자는 “이번 예산은 경북도가 먼저 사업명칭과 보조금 예산안을 통과시켜 어쩔수 없이 경주시에서 변경된 사업으로 경주시의회에서 아직 예산안이 처리되지도 않은 가운데 공연을 진행, 경주시민을 우롱한 처사나 마찬가지인 만큼 행정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뒤따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주/황성호기자 hs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