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과 칼로리 모두 잡은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 속속
숙면·멘탈 관리·편안한 디바이스 활용 휴식법 ‘인기’
목표 달성 과정에 재미 추구하며 실천 돕는 아이템도

다이어트를 위해 맛없는 음식만 억지로 먹던 시대는 지났다. 맛과 칼로리를 모두 잡은 ‘행복한 다이어트’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맛있는 다이어트 음식’이 속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닭가슴살과 고구마만 먹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곤약 떡볶이, 닭가슴살 만두와 같은 분식부터 초콜릿맛 프로틴 브라우니와 딸기맛 무설탕 아이스크림 등 다이어트할 때는 쳐다보지도 말아야 하는 ‘맛’을 입힌 저칼로리 식품들이 즐비하다.

코로나19 대유행 이후 건강기능식품 시장에도 2030세대가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르면서 시장 규모가 커졌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에 따르면 2020년 20대와 30대의 건강식품 구매율은 47.9%, 56.8%로 전년 대비 각각 18.3%포인트, 11.3%포인트 증가했다. 또 효능만 중시하던 건강식품 분야에도 ‘맛’이 강화되면서 젤리형, 주스형, 필름형 등 다양한 형태와 특이한 맛, 예쁜 패키지로 차별화되고 있다.

‘잘 쉬는 법’에 대한 고민은 나에게 맞는 베개 찾기로 이어지며 ‘베개유목민’이라는 신조어도 생겨났다. 숙면을 추구하는 니즈는 다양한 수면 콘텐츠를 이끌어냈다. 최근 스마트워치를 활용해 ‘Autosleep’이나 ‘Pillow’, ‘슬립 사이클’ 등 수면 패턴을 체크해주는 수면 측정 앱 사용이 증가하는 추세다. 잠을 자는 동안 스마트워치를 차고 앱을 실행하면 깊은 잠을 잔 시간은 얼마인지, 코를 골거나 잠꼬대를 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다.

편안한 디바이스를 활용한 휴식법도 인기다. 온라인쇼핑몰 G마켓에 따르면 2021년 상반기 안마기기 제품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21% 늘었으며, 이마트에서는 상반기 안마의자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4% 증가했다. 즉각적인 피로 해소를 원하는 젊은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고령층이 주요 타깃이었던 안마기기 시장에서도 이들의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 개발에 한창이다.

즐겁게 멘탈 챙기기도 빠질 수 없다. 정신 건강을 챙기고 싶지만 진지한 상담은 부담스럽고, 불안감은 해소하고 싶은 사람들이 찾는 손쉬운 방법은 바로 ‘재미로 보는 운세’다. 심각하게 자신의 미래를 점쳐보는 것이 아니라 가볍게 조언과 위로를 얻는 ‘힐링법’이다.

이는 우리나라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미국·영국·프랑스 등 서양에서도 점성술에 열광하는 젊은이가 급증하고 있다. 2021년 2월, 영국 BBC 뉴스에서도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불안감이 커지면서 점성술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요즘 유행하는 또 다른 멘탈 관리법은 ‘멍때리기’다. 불멍·물멍·향멍 등 다양한 방법으로 복잡한 생각을 덜어내고 마음을 평온하게 하는 것이다. 심리치료 시장도 커지고 있다. 미술과 동화, 요가 등 형태를 달리하면서 진화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 플랫폼 ‘클래스101’의 ‘전문 미술치료사와 함께하는 미술로 마음 들여다보기’ 수업의 경우 매회 그림을 그리며 자신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치유의 힘을 기른다. 온라인 심리치료 클래스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위로를 얻으면서도 재미가 있다는 점이 인기를 끄는 요소다.

□실천을 돕는 아이템도 인기

아무리 재미있는 자기관리 방법이라도 시간이 지나면 실천력이 떨어질 수 있다. 느슨해지는 마음을 다잡기 위해 할 일을 관리할 수 있는 자기개발 앱도 등장했다. 자신의 일정을 친구, 혹은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에게 공유할 수 있고, 이모티콘으로 응원까지 전하면서 동기부여와 원동력을 주고받을 수 있다.

소소한 성취감을 쌓기 위해 플래너, 30일 챌린지 캘린더, 스탬프 등 목표를 달성해가는 과정에서도 재미를 추구하며 실천을 돕는 아이템도 인기다. 플래너는 일정을 체크하는 용도를 넘어 자신이 달성한 목표를 기록하고 사진으로 찍어 성취감을 인증하며 더욱 실천력을 높이는 도구로 활용한다. 30일로 구성되어 있는 작은 캘린더에 한 달 동안 실천할 목표를 적어넣고, 목표 달성 과정을 체크해 달력을 채워나가는 30일 챌린지 캘린더도 같은 용도다. ‘내가 해냄’, ‘이걸 해냄’, ‘찢었다’ 등의 문구를 새긴 스탬프도 재미를 더해 실천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아이템으로 인기다.

자료제공 : 한국건강관리협회 대구광역시지부건강검진센터

글 : 건강소식 편집실 자료 출처

자료출처 : 한국건강관리협회 건강소식 발췌

/정리=이시라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