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내년 해양방류 결정 대응
유관기관 공동방안 모색 간담회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간담회가 지난 28일 포항시자원봉사센터 회의실에서 열렸다. /YMCA 제공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반대 포항시민행동(경북생명의숲 등 6개단체 공동대표)은 지난 28일 포항시자원봉사센터 회의실에서 일본정부가 내년부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따른 공동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포항YMCA 정기석 사무총장의 사회로 추진경과, 참석자 소개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방류 관련 한동대 도형기 교수의 발표와 참여기관·단체의 입장 및 대응준비상황 공유 순으로 진행했다.

포항시민행동은 방사능 오염수의 해양방류 반대운동과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시민들에게 해양방류 전후의 정확한 방사능 확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국내·외 정보를 수집·조사하고 정기적인 모임을 통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참석기관에는 경북도청, 경북도의회, 포항시청, 포항시의회, 포항지방해양수산청, 포항해양경찰서, 구룡포수협, 포항테크노파크, (주)한일원자력 등 15개 기관·단체가 참여했다.

한편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반대 포항시민행동’은 지난해 7월 21일 포항시청광장에서 경북생명의숲, 포항녹색소비자연대, 포항시지속가능발전협의회, 포항환경운동연합, 포항YMCA, 포항YWCA 등 6개 시민단체가 연합해 출범했다.

일본 정부의 소극적이고 무책임한 대응에 분개하며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청하는 등 기자회견 및 규탄대회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캠페인을 시내일원에 전개하고 있다.

/이부용기자 lby1231@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