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산병원 배성욱 교수팀 확인

배성욱 교수, 김경의 전공의

계명대학교 동산병원은 대장항문외과 배성욱 교수팀이 ‘복부 내장지방’이 수술 후 장기 생존율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27일 밝혔다.

이 연구는 대장암 수술을 앞둔 203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했고, 수술 전 생체 임피던스 분석을 통한 측정으로 이뤄졌다.

복부 내장지방 면적이 큰 환자가 적은 환자보다 무병생존율에 대한 위험이 약 4배 높게 나타난 것인데, 이는 비만이 단순히 대장암에 대한 위험인자일 뿐만 아니라, 대장암에 대한 발암작용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시사한다.

또한, 수술 전 복부 내장지방 면적이 큰 환자군에서 염증지표가 유의하게 증가한 소견을 보여 ‘비만-만성염증-대장암’ 축에 대한 연구에 실마리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이번 연구결과는 최근 열린 대한대장항문학회 국제학술대회인 ‘ICRS 2022(International Colorectal Research Summit 2022)’에서 발표돼 최우수구연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한, 연구팀으로 참여한 외과 김경의 전공의가 1년차부터 힘든 외과 수련 가운데 주도적으로 연구를 수행해 얻은 결과라 더욱 주목된다.

배성욱 교수는 “이제는 발전된 술기만으로는 외과 환자들에게 수술 후 좋은 결과를 제공할 수가 없기에 대장암의 발생과 진행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인자들에 대한 연구가 밑받침이 돼야 한다”며 “다양한 연구들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우수한 의사과학자를 양성하는 데 더욱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