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나래팀 회전익 부문 ‘최우수상’
에어플러스팀 고정익 부문 ‘우수상’
항공기 설계 창의비행체 실력 입증

최근 경운대학교 무인기공학과가 2022년 부산대·경상대 창의비행체/대학생 자작 모형항공기 통합경진대회에서 회전익 부문 최우수상, 고정익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경운대 제공

경운대학교 무인기공학과가 2022년 부산대·경상대 창의비행체/대학생 자작 모형항공기 통합경진대회에서 회전익 부문 최우수상, 고정익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경진대회는 전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항공기 설계의 창의력을 겨루는 경진대회로, 지난 2015년부터 부산대·경상대 총장배로 통합 개최하고 있다.

특히 부산대와 경상대 대회는 올해로 각각 14회, 23회의 역사를 가진 명실상부한 국내 대학생 참가 대회 최고의 권위를 자랑한다. 지난달 27일 부산대 양산캠퍼스 드론 R&D 센터 활주로에서 열린 이번 대회에 무인기공학과 전공동아리 그린나래팀과 에어플러스팀은 각각 회전익 부문과 고정익 부문에 참가해 최우수상 수상과 우수상 수상의 영예를 가졌다.

회전익 부문은 드론에 장착된 공기총으로 표적을 맞춘 후 지상에 숨겨진 숫자를 인식하는 임무를, 고정익 부문은 발사대에서 전개된 기체가 해당 지역 정찰 후 숨겨진 번호를 인식하는 임무를 수행한다.

회전익 부문에 출전한 그린나래팀은 숫자 인식 전 과정을 소프트웨어로 프로그래밍하여 자동인식한 점을 높게 평가받았으며 고정익 부문에 출전한 에어플러스팀은 발사대에서의 안정적인 론칭과 기체의 마무리 및 비행 성능에서 높은 평가와 함께 관련 기업체들의 관심을 한몸에 받았다.

경운대 정의태 무인기공학과장은 “제자들의 무인기공학도를 향한 순수한 열정이 좋은 결과로 나타나 매우 기쁘다”며 “무인기공학과는 신설 초기부터 각종 경진대회에서 줄곧 상위권에 입상해 왔다”고 말했다.

한편, 경운대 무인기공학과는 무인기 설계·제작·제어·운영 등 무인기 전 분야에 대한 체계 통합형 산업 실무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체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로 창의적 비행체을 제작할 수 있는 재료 및 개발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구미/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