權 “논란 커진 것 전적 저의 불찰”
채용 절차적 정당성은 재차 강조
최근 장제원과 불화설 등 겹치며
2030·정치권 등서도 반발 ‘심각’

국민의힘 권성동 당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들은 후 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정치권에 일명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에 대한 경고등이 켜졌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 겸 대표직무대행이 대통령실 행정요원 사적채용 논란에 대해 언급하면서 ‘최저임금’ 운운하는 등 오해를 살 수 있는 발언을 하고, 이를 장제원 의원이 지적하며 윤핵관내 갈등설로 번지는 등 당 내홍양상이 크게 불거져 비판여론이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권성동 당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는 20일 “최근 대통령실 채용과 관련한 제 발언에 대해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 특히 청년 여러분께 상처를 줬다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권 대행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소위 ‘사적채용’ 논란에 대해 국민께 제대로 설명해 드리는 것이 우선이었음에도 저의 표현으로 논란이 커진 것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권 대행은 최근 대통령실 사회수석실 우모 행정요원에 대한 ‘사적채용’ 논란과 관련, “내가 추천한 인사”라고 밝히면서 ‘장제원 의원에게 압력을 가했다’, ‘7급에 넣어줄 줄 알았는데 9급에 넣었다’, ‘최저임금보다 조금 더 받는다’ 등의 언급을 해 당 안팎에서 비판이 나왔다.

특히 자신과 ‘부라더’ 사이이자 ‘원조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 인 장제원 의원도 “말씀이 무척 거칠다”, “국민들은 말의 내용뿐만 아니라 태도를 본다”며 권 대행을 직격했다.

이에 더해 2030 청년층에서도 반발 여론이 조성되는 등 최근 여권의 지지율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자, 권 대행이 공식 사과 입장을 밝힌 것으로 보인다.

권 대행은 발언 논란에 대해 사과하는 한편 “선출직 공직자 비서실의 별정직 채용은 일반 공무원 채용과는 본질이 완전히 다르다”며 우모 행정요원의 별정직 채용 과정의 절차적 정당성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이들(별정직)은 선출된 공직자와 함께 운명을 같이 하고 임기가 보장되지 않는 대통령실뿐 아니라, 전국 지방자치단체장, 국회의원실 별정직에 모두 해당되는 일”이라고 설명했다.

권성동 원내대표의 발언에 대해 ‘표현이 거칠다’고 직격한 친윤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기자들과 만나 “권 대행에게 ‘표현이 거칠다’며 페이스북에서 지적한 후 따로 연락했느냐”는 질문에 “권성동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와 자주 통화한다. 친윤 그룹내에서도 건강한 긴장관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 의원은 이어“(권성동) 대표가 사과했으니 그건 그거대로 진정성 있게 받아들여야 하지 않나”라며“국민들이 (권 대행의) 표현이 거친 부분에 대해 정서적으로 못받아들인 부분이 있었다”고 말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