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시·군정 방향 - 이렇게 변합니다 <영천시>
“무소속 재선 당선은
정책중심 선거 노력했던
진심 알아주신 시민의 승리”
조속한 대구도시철 연장
경마공원 올 하반기 착공
탄약창 군사보호구역 해제
‘마늘 특구’ 부자 농촌 실현

최기문 시장

[영천] 최기문 영천시장은 보수텃밭인 TK지역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재선에 성공했다. 이념과 색깔을 넘어 지역의 참 일꾼으로써 검증 받은 최 시장은 영천의 미래를 견인할 신성장 사업들과 현재 추진중인 사업들을 뜨거운 열정과 힘찬 추진력으로 빠르게 실행에 옮겨 행복한 영천, 살고 싶은 영천, 더 위대한 영천을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무소속으로 재선 시장에 당선되는 새로운 역사를 썼다. 그 비결은 무엇이라 생각하는지.

△당선은 제 개인의 영광이 아니라, 정책 중심의 선거를 만들고자 노력했던 저의 진심을 알아주신 위대한 영천 시민의 승리이며, 지난 4년간 오직 시민만 바라보며 ‘시민행복 영천발전’을 위해 힘써왔던 시정활동을 인정해주신 결과라고 생각한다. 민선 8기에도 변함없이 시민이 행복한 위대한 영천 만들기에 모든 열정을 바치겠다.

-흩어진 민심을 하나로 통합하고 시민 화합과 지역발전을 위한 협력 방안은 무엇인가,

△저를 지지했든 지지하지 않았든 모두가 같은 영천시민이다. 시민 모두를 위한 정책을 개발해 투명하고 공정하게 추진하고, 진정성을 가지고 시민 한분 한분의 목소리를 잊지 않고 항상 기억하며, 더욱 낮은 자세로 소통하고 화합하여 대통합의 영천을 만들어 가겠다. 아울러 시민행복과 지역발전이라는 궁극적인 마음은 서로 통한다고 생각한다. 필요하다면 누구라도 찾아가 협조를 구하겠다.

-영천 발전을 위한 핵심 공약 및 사업 추진 방향은.

△지난 4년 동안 시민들과 공직자들이 힘을 모아 주신 덕분에 영천~대구~경산 광역교통 무료환승시스템 구축, 영천 한방·마늘산업특구 지정, 분만산부인과 개원, 출산양육장려금 확대 지원, 한국폴리텍대학 로봇캠퍼스 개교, 평생학습도시 지정 등 지역 숙원사업과 교통오지 행복택시 운영,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 맑은 물 공급, 도시가스보급, 공영주차장 조성 등 시민들이 가장 피부에 와 닿는 일상생활 속 불편한 사항들을 하나씩 해결하며 많은 변화들을 만들어왔다. 아울러 4년 연속 도내 시부 고용률 1위, 3년 연속 도내 시부 합계출산율 1위, 4년 연속 최종예산 1조원 이상 편성, 4년 연속 지방채무 제로, 공모사업 및 중앙부처 건의사업 161건 선정, 국·도비 4천665억원 확보 등 대외적인 위상제고와 예산확보에도 영천시의 많은 성과들이 있었다. 이제 앞으로가 더욱 중요하다. 지금까지 펼쳐놓은 굵직한 사업들을 성공적으로 조기에 마무리 하고, 시민들의 불편사항도 하나씩 해결해 나가며, 신성장 사업도 적극 발굴해 새롭게 도약하는 더 큰 영천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 첫째, 생동하는 경제도시를 만들겠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영천경마공원(금호) 연장은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등 남은 절차들을 착실히 추진해 영천에 도시 철도가 다니는 기적이 하루빨리 이루어지도록 하겠다. 영천경마공원은 올 하반기 착공하여 대구·경북의 새로운 랜드 마크로 조성하고, 스타밸리 등 110만평 규모의 산업단지와 지식산업혁신센터 건립, 미래차 부품기업으로의 전환지원으로 특화된 기업유치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 창출, 미래산업 생태계 변화에 신속히 대응하겠다. 또한 완산동, 남부동에 걸쳐 약 24만평에 달하는 탄약창 군사보호구역해제를 추진해 주민 재산권 보호 및 시가지 균형발전을 위해 힘쓰겠다. 둘째, 찾아오는 부자농촌을 실현하겠다. 기후변화에 대응한 스마트팜 단지 조성에 따른 신품종 및 재배기술 보급을 통해 미래 농업을 선도하고, 마늘산업특구 지정에 따라 늘어난 규제특례의 이점을 활용하여 마늘융복합센터, 마늘공판장 등 특화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농식품 해외 수출 유통망 구축, 청년농업인 육성 등으로 농가 소득증대와 경쟁력을 높이겠다. 셋째, 평등한 복지·교육을 구현하겠다. 어르신 공공일자리 확대, 노인복지회관 건립,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 온종일 아이돌봄 체계 구축, 중·고교생 무상 교복비 및 안전귀가 택시비 지원으로 고령화·저출산 시대, 맞벌이 부부 증가 등 시대적 변화에 맞춘 맞춤형 복지·교육을 실현하겠다. 넷째, 품격 있는 문화관광 도시를 만들겠다. 영천읍성 남문복원, 영천시립박물관 건립 사업으로 영천의 정체성을 확립하며, 국민체육센터와 문화예술회관 건립, 반려동물 테마파크,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으로 한층 더 문화 향유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또한, 신성일 기념관 건립, 보현산권역 관광벨트화 사업의 차질 없는 마무리로 매력적인 문화관광의 도시 조성에 힘쓰겠다.

-앞으로의 각오나 시민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영천의 발전을 위해 하나 된 마음으로 힘을 모아 주시기 바란다. 저 역시 굵직한 사업들도 챙겨가며 시민 한분 한분의 마음을 헤아리는, 작은 부분도 놓치지 않고, 시민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시민의 시장이 되도록 노력하겠다. /조규남기자 nam8319@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