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DGIST 김봉훈 교수, 과기부장관 표창

김재욱기자
등록일 2022-05-18 19:56 게재일 2022-05-19 13면
스크랩버튼
  국가연구개발 우수한 성과 공로<br/>“앞으로도 우수한 논문 발표 노력”
과기부 장관표창을 수상한 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김봉훈(오른쪽) 교수. /DGIST 제공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로봇및기계전자공학과 김봉훈 교수가 ‘국가연구개발시설장비 관리 및 활용 유공’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최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부) 장관표창을 수상했다.

과기부는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 과정을 통해 우수한 연구 성과를 창출한 연구자에게 포상 및 장관표창을 실시함으로써 연구현장의 사기와 명예를 고양하고자 국가연구개발 성과평가유공 포상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김 교수는 과기부가 지원한 한국연구재단의 우수신진연구사업, 나노·소재원천기술개발사업,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국가연구시설장비진흥센터(NFEC)의 나눔장비 이전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지난해 9월 세계적인 과학 권위지 네이처(Nature)에 표지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바람에 의해 퍼지는 씨앗의 구조를 모사한 3차원 비행체’와 ‘공기 중의 미세 먼지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전자소자’를 결합해 차세대 환경오염 관측 플랫폼을 성공적으로 개발했다.


또한, 2017년과 2019년도에도 사이언스(Science)에 논문을 발표해 세계적인 과학 전문지로 평가받는 NSC(Nature, Science, Cell) 저널에 총 3편의 연구 논문을 게재하는 등 우수한 연구 성과를 지속적으로 학계에 발표하고 있다.


김봉훈 교수는 “이렇게 뜻 깊고 의미 있는 상을 수상해 너무나도 영광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연구 논문을 발표할 수 있도록 연구실 대학원생들과 함께 최선을 다해서 노력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