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언제 어디서나 수업 가능해졌어요”

김재욱기자
등록일 2022-04-11 20:26 게재일 2022-04-12 13면
스크랩버튼
KT대구·경북광역본부<br/>의성 안계초에 ‘라온쌤존’ 기증
KT경북법인고객담당 이성대 상무가 안계초 김종도 교장에게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을 기증하고 있다. /KT 제공
KT대구·경북광역본부가 과학의 달을 맞아 11일 경북 의성 안계초등학교 AI스쿨에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라온쌤존’을 기증했다.

안계초등학교 AI스쿨은 농촌지역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KT가 지난 2020년 12월 구축한 인공지능 기반의 디지털 학습공간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온라인 수업의 중요성이 커진 요즘,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 ‘라온쌤존’의 기증은 온·오프라인 학습을 결합한 블렌디드 수업에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라온쌤존’은 AI 추적 알고리즘 기술 방식이 적용돼 강사의 판서 중심 추적 촬영(모션 트래킹)과 강의 구역 자동설정이 가능하다. 화상회의 솔루션과 연동해 교사와 학생 간 실시간 양방향 소통이 가능하며, 언제 어디서나 미디어서버를 통해 수업 영상을 실시간 전송하고 불러올 수 있다.


무엇보다도 카메라, 인코더, 터치모니터, 마이크 등 영상전송을 위한 하드웨어가 올인원(All In One)으로 구성돼 있어 교사들이 시·공간 제약 없이 손쉽게 옮겨 다니며 이동 수업이 가능하다.


안계초등학교 김종도 교장은 “지금까지 AI스쿨을 통해 대도시 못지않은 최신 디지털활용 수업이 가능했다”며 “이번에 기증해 준 AI 기반의 비대면 이동형 수업전송시스템도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면서 고생하는 교사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전했다.


한편 KT는 2019년 경북도-의성군과 이웃사촌 시범마을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이후, 안계초 디지털 러닝페어 지원과 노인들을 위한 안계노인복지관 스마트 스튜디오 조성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지속적인 ESG활동을 이어오고 있다.


/김재욱기자 kimjw@kbmaeil.com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