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역 -10%·무소속 출마 -15%
대구시, 광역 3명·기초장 2명
경북도, 기초장 15명 등 대상
“공천 신청 자체를 포기할 판
기준 반드시 변경돼야” 반발

대구·경북(TK)의 국민의힘 지방선거 출마자 예정자들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 국민의힘 중앙당이 지난 21일 오는 6·1 지방선거 당내 경선시 최근 5년간 탈당후 무소속 출마자 15% 감점, 현역 의원 공천 참여시 10% 감점 규정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지역에서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 중이던 예비주자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감점 규정이 공천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국민의힘 텃밭인 TK에서 ‘공천=당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다보니 지방선거때마다 유력 인사들이 대거 국민의힘 공천에 몰리곤 한다. 대부분이 공천에 탈락하고 이중 상당수가 무소속으로 출마한다. 때문에 지난 지방선거 때도 TK에서 무소속 출마가 속출했다. 수십년간 공천 탈락과 무소속 출마가 관행으로 굳어져 왔던 탓이다.

대구·경북지역 국민의힘의 경우 최근 5년 이내 무소속 출마 경력자는 광역·기초단체장 및 광역·기초의원을 포함해 대략 80여명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구는 광역단체장 출마예정자 3명과 기초단체장 출마예상자 2명 등 5명이 해당된다. 경북은 기초단체장 17명, 광역의원 8명, 기초의원 40여명 등이 감점 대상이다.

대구의 경우 대구시장 출마를 선언한 홍준표 의원은 무소속 출마와 현역의원 출마로 무려 25%라는 중복 감점이 불가피하다. 대구시장 출마설이 나도는 현역 류성걸 의원(현역 감점 10%)과 곽대훈 전 의원(탈당 무소속 출마 감점 15%)은 당내 경선시 감점 대상자다.

또 대구의 기초단체장 출마예상자 중 북구청장 예비후보로 등록한 박갑상 대구시의원과 달서구청장 출마가 예상되는 조홍철 전 대구시의원 등이 이에 해당해 불이익을 감수해야 할 형편이다.

경북지역은 대구보다 더 심각하다. 특히 경북지역은 현역 기초단체장도 이 기준에 포함돼 감점을 받아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포항의 박승호 전 시장과 경주 박병훈 전 도의원, 경산 오세혁 도의원, 영주 박성만 전 도의원, 문경 신현국 전 시장·고우현 경북도의회의장, 영천 김경원 전 대구지방국세청장, 성주 정영길 전 도의원, 청도 김하수 도의원, 고령 박정현 도의원·임욱강 전 고령군 기획감사실장, 의성 최유철 전 의성군의회의장 등이 감점 대상이다.

이 경우 각종 여론조사에서 다른 경쟁자에 비해 10∼20%이상 격차로 앞서가는 출마예정자가 아니라면 아예 공천 신청 자체를 포기해야 할 판이다.

이에 따라 감점 대상자들을 중심으로 중앙당의 일방적인 감점 적용에 불만을 터뜨리며 공천기준 변경을 요구하는 등 크게 반발하고 있다.

심지어 일부 인사들은 이번 공천 기준에 대해 40대 변호사가 당과의 인연이 없더라도 공천을 신청하면 신인 가점과 청년 가점까지 받아 기존의 출마예정자들을 능가하는 점수로 공천될 가능성이 커지는 구도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 비례대표의 경우에도 정당법과 지방자치법에 대한 평가를 치르기 때문에 당에 기여한 부분은 모두 무시되고 성적 순으로 공천하는 결과를 초래해 당 기여도와 충성도를 감안하지 않는 이상한 기준이라는 비난마저 쏟아지고 있다.

이같은 상황이 초래된 것은 지난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승리에 집착한 나머지 국민의힘에서 특별한 상황이 없는 한 대부분의 희망자들에게 입당 및 복당을 허용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경북의 기초단체장으로 출마 예정인 한 인사는 “중앙당에서 결정하면 출마예정자들은 어쩔 수 없이 따라가야 하지만, 이번 결정은 너무 말이 안 된다”며 “지역구 국회의원 영향력을 대폭 감소시키겠다는 원칙은 이해하지만, 오히려 뜨내기 정치인을 양산하는 계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공천 기준은 반드시 변경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