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노준석 교수팀
위변조 방지 기술 개발

국내 연구진이 눈에 보이는 가시광선과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이용해 두 가지 빛으로 이중 자물쇠를 채울 수 있는 위변조 방지 기술을 개발했다.

포스텍은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노준석 교수 연구팀이 최근 자외선과 가시광선 영역에서 동시에 작동하는 암호화 디바이스 시스템을 개발해 미국화학회 국제학술지인 ‘ACS 나노(ACS Nano)’에 발표했다고 3일 밝혔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면 지폐나 여권 등의 위조를 더욱 효과적으로 막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메타표면을 활용하려면 메타표면을 구성하는 구조체 하나가 빛의 파장보다 작은 크기여야 한다. 그러나 자외선은 파장이 매우 짧아 이에 맞는 구조체를 만들기 어려웠다. 이에 연구팀은 자외선을 잘 흡수하는 성질이 있어 그간 가시광선 영역에서만 사용됐던 질화규소의 물성을 조절해 흡수를 줄였다. 이 물질로 자외선 레이저를 쏘면 이미지가 선명하게 보이는 메타홀로그램을 만들어냈다.

그 후 전자빔을 원하는 모양대로 감광막에 조사해 패턴을 만들어내는 방법인 전자빔 리소그래피 오버레이 기술을 통해 각각 자외선과 가시광선 영역에서 작동하는 메타홀로그램 두 개를 합쳐 제품의 고유 번호를 나타내는 위변조 방지 장치를 만들었다.

이 위변조 방지 장치에 자외선이나 가시광선 레이저를 비추면 각각 다른 편광 상태를 가지는 이미지가 보인다.

가시광선 레이저를 비췄을 때 나타나는 홀로그램은 열쇠 역할을 하며 열쇠의 정보를 자외선 편광판에 입력해 자외선 빛을 비추면 특정 숫자들이 사라진다. 이 숫자들이 바로 고유 번호가 된다.

이 암호화 시스템은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을 이용하기 때문에 해독이 어렵고 위변조를 확인할 수 있는 고유 번호나 비밀번호가 노출될 가능성 또한 줄어든다는 특징이 있다.

노준석 교수는 “이 연구는 가시광선 이상의 긴 파장 영역으로 제한돼 있었던 기존의 메타표면 연구를 자외선 영역으로 넓힐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