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군들 특별방역대책 수립
연휴 24시간 비상 대응체계 가동
방역수칙 이행 등 협조도 당부

경북 23개 시·군이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한 설 명절 보내기 특별방역대책’을 수립해 설 연휴 기간 24시간 비상 대응체계를 가동한다.

29일부터 다음달 2일까지 이어지는 설 연휴가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의 분수령이 될 전망이기 때문이다.

시군 관계자들은 이번 설 연휴 방역 성과에 따라 오미크론 유행 규모가 결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영주시는 설 연휴 코로나19 대유행을 막기 위해 11개 실무반과 사회적 거리두기 추진T/F팀 운영으로 신속 대응태세를 유지한다.

시는 특별방역기간 내 인구밀집에 따라 감염위험이 높은 식당·카페 등 다중이용시설과 영주역, 버스터미널 등 대중교통시설, 노인요양시설 등 방역취약시설에 대한 특별점검과 방역을 실시한다.

설 장보기 등으로 이동이 많을 것으로 예상되는 15개소 전통시장과 상점가를 집중 방역하고 243개 종교시설과 69개소 문화산업시설(PC방, 노래연습장 등), 식품접객업소와 공중위생업소의 방역수칙 이행여부를 특별 점검한다.

집단감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큰 주요 복지시설에 1:1 담당공무원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유사시 신속 대응한다.

시는 델타 변이보다 2~3배 전파력이 높은 오미크론 변이의 감염 위험성을 영주시 공식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를 통해 알리고 연휴기간 귀성자제도 호소한다.

장욱현 시장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이번 설 연휴는 귀성·귀향을 자제하고 꼭 필요한 경우 2차 접종을 완료한 고령층 부모님에 한 가족씩 교대방문 등을 통해 가족, 친지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한 설 명절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의성군은 안전하고 건강한 명절이 되도록 설 명절 기간 동안 특별방역 대책을 추진한다.

특별방역대책은 △방역 친화적 설 명절 분위기 조성 △감염위험 최소화 △부서별 고위험시설 특별점검 △촘촘한 방역·의료대응 △선별진료소 연장 운영 등 5개 분야를 중점으로 추진한다.

먼저 고향 방문·여행 자제 및 꼭 필요시 3차 백신접종 완료 후 소규모로 방문, 온라인 추모·성묘하기, 일상생활 복귀 전 선제 검사 실시 등으로 방역 친화적 환경을 조성한다.

또 문화·관광·체육·종교시설을 비롯해 전통시장, 유통시설, 장사시설 등에 대한 사전 방역지도 점검과 요양병원, 요양시설 주 1회 선제 검사를 실시한다.

재난안전대책본부 중심의 24시간 유관기관 비상연락체계 핫라인 유지, 감염병 비상방역 대책반 운영, 자가격리 및 재택치료자 건강관리팀 구성·운영 등으로 촘촘한 의료대응 체계를 지속 유지한다.

이밖에도 감염취약시설 집단감염 발생 예방과 연휴 후 안전하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 지원을 위해 65개 시설의 종사자 및 이용자 대상 선제검사를 2개 권역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김주수 군수는 “설 명절 특별방역 대책 추진으로 코로나19로부터 안전하고 건강한 의성 만들기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밝혔다.

김천시는 설 명절 귀경객 증가에 따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KTX김천(구미)역에 임시선별검사소를 24일 설치·운영에 들었갔다. 2월 20일까지 한 달간 운영한다.

임시선별검사소는 매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주말 없이 운영되며, 도보로만 검사가 가능하다.

코로나19 검사를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검사소를 방문할 때는 반드시 KF94 마스크 착용과 함께 증상유무를 미리 알려주면 보다 신속하게 검사가 가능하다.

검사결과는 익일 오전 검사 시 기재한 휴대폰 번호로 결과 문자가 통보된다.

장재근 김천시 보건소장은 “타 지역에서 설 연휴 기간 동안 김천시를 방문하는 분들은 반드시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주길 바란다”며 “명절 이후 일상으로 복귀 전에도 임시선별검사소를 방문해 검사를 받아 주실 것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경북도는 24일부터 다음 달 2일까지 코로나19 대응 재난안전대책본부를 24시간 운영하고 시·군과 비상 연락체계를 유지한다.

/대구경북취재부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