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경硏-포스텍 전문가 세미나
AI 관리 통한 통합운영 등 주장

스마트 수산양식의 미래 발전방향과 지역 신성장 산업화를 통한 특화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열렸다.

대구경북연구원은 지난 15일 포스코 국제관에서 포스텍과 공동으로 ‘수산양식의 스마트화를 위한 도전과 과제’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서 빌리언21 조보현 대표는 ‘친환경 스마트 양식(스마트 양식 기자재)’이라는 주제로 현재 개발되거나 상용화된 스마트 양식 기술에 대한 소개와 현장 적용에서의 장점 및 문제점 등을 설명했다.

또 현재 진행 중인 경남 고성군 스마트 양식 클러스터 조성사업에 대한 목적과 사업계획 등을 발표했다.

포스텍 유선철 교수는 ‘경상북도 스마트 양식 기자재 개발 및 연구센터 구축 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중소형 양식장, 대형 육상 양식장, 대형 해상 양식장 별 스마트기자재의 필요 기술들을 소개하고 AI 수산 관리센터를 통해 양식장의 통합 운영 시스템을 마련할 것을 주장했다.

이후 진행한 지정토론에서 참석자들은 양식업의 현대화·첨단화 및 기자재 연구센터 등을 통한 정책발굴과 투자 등 다양한 의견을 니눴다.

이번 세미나는 국내 스마트 수산양식을 위한 연구·개발과 관련 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국내외 트렌드를 파악하고 지역이 나가야 할 방향과 과제를 제시했다 점에서 의미가 있다.

오창균 대구경북연구원장은 “이번 세미나는 수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됐다”며 “경북도는 스마트화된 양식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