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89회 시의회 2차 정례회 ‘5분 자유발언’ 배상신 포항시의원
이차전지 기업 잇따라 입주 영향
바닷가·방류수서 생태독성 검출
환경오염 해소 처리과정 공개도

최근 이차전지 관련기업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이끌어내면서 ‘배터리산업 메카’로 떠오르고 있는 포항 영일만산업단지의 환경오염문제 해결을 위해 ‘환경관리 종합대책’이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배상신<사진> 포항시의원은 9일 제289회 포항시의회 제2차 정례회 제3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포항 영일만산단 환경관리 종합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배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한 언론에서 영일만산단 인근 바닷가에서 기준치가 넘는 카드뮴이 검출됐다는 보도 이후 경북도와 포항시는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합동감식을 실시했다. 그 결과 영일만산단 인근 A기업에서는 생태독성(TU) 성분이 2TU 이하 기준 대비 4배 이상, B기업에서는 8배 이상 검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경북도는 행정처분 사전통보를 했고, 현재 관련 기업에 의견진술 기회를 부여한 상태다.

배 의원은 “물환경보전법 개정에 따라 방류수 수질기준에서 2021년 1월부터 축전지 제조시설에 대해 ‘생태독성’성분 검사가 확대됐다”며 “다만, 생태독성 원인이 오직‘염’으로 증명된 경우에만 생태독성 방류수 수질기준을 초과하지 않은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 관련기업이 ‘염’면제판정을 받기 위해서는 앞으로 최대 1년 정도가 더 소요된다”며 “문제는 이 기간 동안에도 산업단지에서 방류한 폐수가 바다로 직방류되고 있다는 사실이며, 만약 ‘염’성분이 아닌 다른 영향에 의한 기준초과라면 해양생태계에 더 치명적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배상신 의원은 포항시와 경북도, 영일만산단 입주기업에 △체계적인 ‘영일만 산업단지 환경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포항시·경북도) △대기 및 수질오염 측정치를 주민들에게 실시간 공개’(기업) △기업이익을 지역주민을 위해 환원하는 시스템 구축(기업) △환경문제에 대한 처리과정을 시민들에게 상세히 공개(포항시) 등 4가지 주문사항을 제시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배 의원의 5분 자유발언 이외에도 김성조 의원이 ‘장성동 주택재개발사업’, 박경열 의원이 ‘하수처리장 관련 집행부 행정처리’, 주해남 의원이 ‘고령사회 노인행복추구방안 및 로컬푸드 사업 활성화’에 관련해 ‘시정에 관한 질문’을 진행했다. 포항시의회는 이날 본회의를 끝으로 10일부터 19일까지 10일간 휴회기간을 통해 상임위원회 및 예결위 활동을 진행하고 오는 20일 제4차 본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