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형 시인·산자연중학교 교감
이주형 산자연중학교 교감

자연은 모든 것을 비울 준비를 시작했다. 비움으로써 영원한 성장을 이루는 자연! 자연에 없는 단어 중 으뜸은 미련이다. 미련 없이 이륙하는 단풍의 모습은 그 자체가 경이로움이다.

나라에도 비움 현상이 심한 곳이 많다. 대표적인 곳이 청년 일자리!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우리에겐 청년 취업률보다 청년 실업률이라는 말이 더 익숙하다. 정부는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현실은 정부의 기대대로 움직이지 않는다. 청년 실업률을 검색하면 지금 이 나라 청년들이 얼마나 힘든 삶을 사는지 알 수 있다.

“청년 실업률 10.7% 치솟아, 21년 만에 최대치!”

행복해야 할 취업이 트라우마가 된 지금, 청년들에게 희망은 없을까? 그들에게 희망을 줄 모범 답을 어느 기업가가 제시했다.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그런데 이 말에 맞장구를 칠 청(소)년은 얼마나 될까! 이 나라 교육 현실을 모르는 소리라고 대거리를 안 하면 다행이다.

청소년 희망 직업 조사 결과만 봐도 교육이 청소년의 꿈을 얼마나 고정관념 속으로 몰아넣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지금 청년 실업률은 당장 지금 발생한 문제가 아닌 누적된 문제다. 나라의 미래를 위해서도 청년 취업 트라우마를 해결해야 한다. 아니면 많은 청년이 실업의 굴레 속에서 좌절의 삶을 살지도 모른다. 그러면 그 해결 방법은 뭘까?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까지의 교육을 비우는 일이다. 이 일에 미련을 두면 안 된다. 미련을 두는 순간 변화의 취지는 변질하고 만다. 입시라는 거대 공룡이 우리 교육을 장악한 지 오래다. 지금부터 그 공룡의 부피를 줄이면서, 그 자리에 진로에 대한 새로운 꿈을 꿀 수 있는 기업가 정신 교육, 즉 창업 교육을 넣어야 한다. 의자 뺏기 놀이처럼 기존에 있는 일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경쟁하는 시간에 새로운 의자를 만드는 힘을 청소년들에게 길러줘야 한다.

맹모삼천지교에서 알 수 있듯이 교육에 있어 환경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것에 있어 받아들이는 속도가 빠른 청소년 때부터 기업가 정신 교육, 즉 창업 교육 환경을 만들어 준다면 청소년의 진로 세계관은 무한대로 넓어질 것이다. 이미 교육 선진국들은 초등학교 때부터 창업 교육을 의무 교과로 편성하여 운영 중이다. 지금의 세계 경제를 움직이는 CEO들이 바로 어려서부터 창업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자연은 벌써 내년 준비에 들어갔다. 준비 기간이 길수록 시행착오도 그만큼 줄어든다. 청년이 될 청소년에게도 미리 창업 교육을 한다면, 그들이 청년이 되었을 때 창업을 절대 낯설어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 교육계에도 중소벤처기업부와 창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청소년 비즈쿨 프로그램 등 청소년들의 기업가 정신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운영 중이다. 이들을 정규 교과로 들여 나라의 미래인 청소년이 마음껏 창업에 관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지금부터 창업 교육을 시작해야 한다. 청소년 창업 교육이 청년 실업을 극복할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