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시청서 성명 발표하고
계상고택 도 지정문화재 취소 등
사업 관련 특혜 여부 규명 촉구

안동지역 시민단체가 안동 계상주택 주변 자연환경보존지역의 개발행위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공직·공익비리신고 전국시민운동연합 경북본부는 6일 안동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안동댐 자연환경보존지역 리조트 개발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안동시 예안면 부포리 계상고택 일대 23만㎡의 땅은 안동댐 상류 수자원 보호를 위해 40년 넘게 자연환경보존지역으로 묶여 있는 곳으로 농림지역 변경만 가능한데 관계 당국이 용도 변경을 추진해 호텔·레스토랑·수변카페 등 관광휴양지구 개발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관광기반 시설을 위해 안동시 예산을 투입하는 배경 등을 수사해야 한다. 계상고택이 2014년에 원형 훼손이 심하다는 이유로 경북도 지정 문화재 지정이 취소된 것도 리조트 개발과 관련이 있는지 규명해야 한다. 안동시의 특혜의혹이 있다”며 “개발예정 부지는 황조롱이 등 법정보호종 9종이 발견돼 추가 조사가 필요하고, 개발계획 축소 또는 환경오염 저감 대책이 없는 보존지역 해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계상고택은 퇴계 선생 11대 후손이 1800년대에 지은 건물이다. 독특한 구조의 전통 한옥으로 보존상태가 양호해 2007년 12월 경북도 지정 문화재 자료(제530호)로 지정됐다.

하지만 7년 뒤인 2014년 11월 원형훼손이 심해 문화재 지정가치가 미흡하다는 이유로 도지정 문화재에서 취소됐다.

안동시는 이 일대에 대해 3대문화권사업부지와 보행현수교로 연결시키고, 추진해 온 자연환경보존지역 해제로 생겨날 약 500억원의 수익금을 호텔과 빛의정원 등을 건립해 관광자원화 한다는 계획이었으나 보행현수교 건립 무산과 3대문화권사업 위탁 운영업체 선정 등의 과정에서 호텔과 빛의정원 개발 계획도 변경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계상고택 주변 개발 계획도 당초 대규모 관광지 개발에서 벗어나 전체 부지의 20%인 4만5천여㎡를 개발하고, 이 가운데 15%는 안동·임하호 수몰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5%는 환경교육과 관리 등 환경관련 단체를 위한 공간으로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안동시는 전기·전자분야 글로벌기업인 국내 모 기업을 상대로 3대문화권사업 위탁운영과 관련 협의를 진행해 오고 있으며, 이 기업은 에너지·건설·호텔경영·투자회사 등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을 구성해 위탁운영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컨소시엄이 위탁 운영에 나설 경우 당초 계상고택 인근에 건립할 계획이었던 호텔, 숲과 자연을 배경으로 빛과 영상·사운드트랙 등을 활용해 연출하는 ‘포레스트 루미나’ 설치 장소를 3대문화권사업지 부근으로 이전하고, 안동호 수변 관광과 겸할 수 있도록 ‘수상택시’를 운영하는 등 공원과 컨벤션센터 등에 필요한 에너지 확보를 위해 ‘안동호 수상 태양광’ 설치를 추진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피현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