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연구팀 공동연구 수행

포항공과대학교 연구팀이 홍합접착단백질을 이용해 수술용 봉합실 없이 양막 이식 수술을 시행하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다.

포항공대는 차형준 포항공대 화학공학과 교수 연구팀(맹성우 석박사통합과정, 박태윤 박사)이 박우찬 동아대학교병원 안과 교수 연구팀과 함께 이번 연구를 수행했다고 9일 밝혔다.

연구팀에 따르면 홍합접착단백질 기반의 ‘광(光)가교 접착제’인 ‘픽스라이트’를 실제 안구 표면의 양막 이식술을 모사한 동물 모델에 적용한 결과, 봉합실을 이용한 기존 이식 방법에 비해 5배 이상 빠르게 수술을 마칠 수 있었다. 연구팀은 안정적으로 접착된 양막에 의한 결막 재생 치료 효과 역시 기존 봉합실을 이용한 방법을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덧붙였다. 양막은 태반 안쪽의 배아를 덮고 있는 막으로, 배아를 둘러싸서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역할을 한다. 양막에는 상피 재생을 촉진하는 인자들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안구 표면을 재건하기 위해 양막 이식을 시행해 회복을 촉진시키는 수술이 현재 활발하다. 현재의 양막 이식 수술에서는 봉합실을 사용해 꿰매고 안구 표면에 고정시키는 방법을 사용한다. 안구 표면에 흉터가 남게 되며, 양막의 얇은 두께에 의해 정교한 봉합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술 시간도 상당히 소요되는 문제가 있다. 난제는 차 교수 연구팀이 개발한 ‘광(光)가교 접착제’가 해결했다.

공동연구를 수행한 박우찬 교수는 “양막 이식은 안구 표면 재건에서 중요한 수술인데, 이번 광가교 홍합접착제를 이용해 양막 이식을 빠르고 안전하게 할 수 있었다”면서 “향후 결막 이식 등의 안구 표면의 다른 이식 수술이나 백내장 수술 후 절개창의 봉합 등의 다른 안과 수술에도 적용 가능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이바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