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6·11 전당대회가 이번 주 금요일로 다가왔다. 전당대회는 11일에 열리지만 당장 어제부터 오늘(8일)까지 당원과 국민선거인단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투표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각 후보에겐 선거운동을 할 수 있는 날이 사실상 오늘 하루뿐인 셈이다. 현재 당권주자간 판세는 이준석 전 최고위원의 ‘신예돌풍’이 계속되느냐, 주호영(대구 수성갑) 의원과 나경원 전 의원의 역전이 현실화되느냐의 3파전으로 전개되고 있다. 각종 여론조사에서는 이 전 최고위원의 독주가 여전하지만, 70%가 반영되는 당원 투표에서 당원들이 누구 손을 들어주느냐가 승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당권주자들간의 경쟁이 과열양상을 보이면서 선거분위기가 혼탁해지고 있는 모습은 안타깝다. 주호영·나경원 후보는 6·7일에도 이준석·김종인 연대의혹을 ‘꼼수’라고 지적하면서 “당의 대선자원을 고갈시키는 해당행위”라고 공격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해 반감을 가지고 있는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과의 ‘윤석열 배제’ 연대설을 제기하며 협공에 나선 것이다. 이에대해 이준석 후보는 “여의도 언저리에서 ‘받은 글’이라고 카톡으로 소위 ‘찌라시’가 돌고 나면 우연의 일치인지 나경원 후보가 비슷한 내용을 페이스북에 올려서 음모론을 제기한다”며 반발했다. 그러면서 “정작 구태는 유출된 당원명부를 악용해 자신을 음해하는 중진들”이라고 공격했다.

선거전이 과열되면서 꼼수, 찌라시, 음모설, 폭망, 모욕, 뇌피셜(자신의 뇌에서만 맞는 생각), 망상 등등의 네거티브 용어가 난무하는 것은 지극히 좋지 않은 현상이다. 대선을 관리할 당 대표는 포용력과 인내, 자기희생이 필요한 자리다. 정치적 그릇이 커야하고 안정감도 필요하다. 막말 대신 품격이 있는 언사로 국민을 감동시키는 사람이 돼야 한다. 전당대회가 막말 경연장이 되면 어느 국민이 국민의힘을 신뢰하겠나. 음모·배후설이 계속 나오면서 전대분위기가 흐려지고 있는 것은 안타까운 현상이다. 국민의힘은 이번 전당대회를 계기로 정권교체 대안세력으로 인정받아야 한다. 그러려면 이번 전당대회가 야권의 모든 대선주자들을 끌어안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외연을 최대한 확장하는 포용적인 무대가 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