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죽도성당 올해 설립 70주년
31일 가정 축복미사 봉헌 시작
‘신앙을 새롭게, 성전을 새롭게’
사목지표로 전 신자 성경필사
기도하고픈 성당 조성 등 추진

포항 죽도성당 전경. /포항 죽도성당 제공
“포항지역 14개 성당의 모(母) 본당 죽도성당이 올해 설립 70주년을 맞았습니다”

포항지역 복음화의 산실, 천주교 대구대교구 포항 죽도성당(주임 김도율 신부)이 오는 31일 오후 7시30분 가정 축복미사를 봉헌하고 설립 70주년 기념 준비를 통한 신앙 쇄신의 막을 올린다.

70주년을 맞아 올해 사목지표를 ‘신앙을 새롭게, 성전을 새롭게’로 정한 죽도성당은 한 해 동안 전 신자 성경 필사 등 기도와 영적 예물을 바치면서 성극 공연, 신앙 특강을 갖는 등 지난 세월 내려주신 하느님 은총에 감사하는 뜻 깊은 시간을 보내게 된다.

특히 10월 4일에는 설립 70주년 기념미사를 대구대교구장 조환길 대주교 집전으로 봉헌하면서 견진성사를 거행할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기념 사진전, 음악회와 전례 꽃꽂이 전시회 등 다채로운 행사를 통해 신자들과 지역민이 한데 어우러지는 자리를 마련할 예정이다.

이밖에도 성모당·마리아홀 리모델링, 본당 스테인드글라스 설치 등 시설 사업도 전개해 기도하고 싶은 성당으로 거듭날 예정이다.

1천790세대 4천294명의 신자들이 지역 복음화에 헌신하고 있는 죽도성당은 1950년 당시 경주 성동성당 관할 포항공소가 승격되면서 설립됐다. 이후 1978년 포항의 두 번째 본당인 덕수성당을 시작으로 지역 내 14개 성당을 분가시키는 등 지역 선교의 요람으로서 역할을 하고 있다.

지하 1층, 지상 4층 연건평 1천40평으로 6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성당을 비롯해 대강당, 만남의 공간, 사제관 등을 갖추고 있다. 특히 성당 내부에는 김겸순 수녀(노틀담수녀회)의 유리화와 김일영 교수(대구가톨릭대)가 제작한 제대, 감실, 십자가, 14처 등이 전통적이면서도 현대미가 조화를 이뤄 기도하고 싶은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김도율 죽도성당 주임신부는 “지난 70년 동안 죽도성당에 내려주신 주님의 은총에 감사하며 신자들의 마음을 모아 설립 70주년 행사를 정성스럽게 마쳐 하느님 보시기에 좋은 공동체가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