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생활 실천’ 은 영남대 캠퍼스부터
‘친환경 생활 실천’ 은 영남대 캠퍼스부터
  • 심한식 기자
  • 등록일 2020.01.14 20:41
  • 게재일 2020.0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기 캠퍼스 에코리더 최우수상을 받은 영남대 환경공학과 학생들(왼쪽부터 강광규, 윤채정, 김승현, 박성은, 이창우, 장재완, 조윤희, 김병준 씨).
제9기 캠퍼스 에코리더 최우수상을 받은 영남대 환경공학과 학생들(왼쪽부터 강광규, 윤채정, 김승현, 박성은, 이창우, 장재완, 조윤희, 김병준 씨).

영남대 학생들이 ‘제9기 캠퍼스 에코리더’ 최우수상을 받았다.
 

대구지방환경청은 대학 캠퍼스 내에서 친환경 생활 실천 운동 확산을 위해 ‘캠퍼스 에코리더’를 선발해 활동을 지원해왔다. 2019년에는 대구·경북 7개 대학에서 12개 팀, 91명으로 구성된 제9기 캠퍼스 에코리더가 선발돼 지난해 5월 발대식을 하고 약 8개월간 활동을 펼쳤다.
 
이들은 활동 기간에, 생활 속 미세먼지 줄이기, 에너지절약 및 자원순환 등을 위한 홍보, 캠페인, 프로젝트 등을 추진했다. 지난 12월 26일 8개월간의 활동을 마치고 최종 평가를 거친 결과, 영남대 환경공학과 3학년 김승현(24), 이창우(24), 장재완(23), 강광규(23), 조윤희(23), 박성은(22), 김병준(22), 천민기(22), 윤채정(20) 씨로 구성된 ‘에코챌린저스’ 팀이 1위에 올라 최우수상인 환경부장관상을 받았다.
 
에코챌린저스 팀은 미세먼지의 유해성, 예방법 등을 알리기 위한 퀴즈 이벤트 등 거리 홍보활동은 물론, 환경토론회, 캠퍼스 정화 캠페인, 산불예방 프로젝트,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미세먼지 줄이기 프로젝트 등 다양한 참여형 프로그램을 추진했다.
 
또 청소년들의 환경문제 인식 제고를 위해 아동센터 친환경교육도 했다. 이들은 프로젝트와 캠페인 내용을 카드뉴스로 제작해 SNS 등을 통한 온라인 홍보활동도 병행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했다.
 
이들의 활동은 캠퍼스에 한정되지 않았다. 대구, 부산 등지에서 직접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도 조사를 하고 친환경 생활 실천을 위한 프로젝트 방향을 정했다. 학생들이 자주 찾는 영남대 중앙도서관과 유동인구가 많은 대구 동성로 등을 찾아 캠페인을 진행했다.
 
에코챌린저스 팀은 “학생들과 환경문제에 대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환경토론회를 주최하고, 미세플라스틱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책 등을 알리고자 전문기관을 찾아 전문가와 인터뷰하고 실제 어업종사자도 만났다. 비슬산 등산로에 산불예방 문구가 적힌 피켓을 직접 제작해 설치하는 등 발로 뛰며 자료를 모으고 프로젝트를 추진했다”면서 “프로젝트마다 환경 이슈에 대한 트렌드를 잘 반영했고, 전문성을 인정받아 좋은 평가를 받은 것 같다”고 입을 모았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심한식 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