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단 7년 이래 첫 메이저대회 정상
각종 대회 우승·전지훈련 유치 등
감독·코치·선수 환상의 호흡 발휘

성주군청여자태권도선수단과 이병환(가운데) 군수.
[성주] 창단 7년차를 맞은 성주군청 여자태권도선수단에게 올해는 특별한 한 해였다. ‘창단 후 첫 메이저대회(국방부장관기) 정상’, ‘전국 태권도팀 전지훈련 성주 유치’의 성과를 이뤄내며 성주군의 위상을 한껏 높였다.

2013년 창단된 여자태권도선수단에는 국가대표 선수와 국가대표 상비군지도자, 국가대표 코치를 역임한 박은희 감독과 국가대표 선수 출신 이서희 코치가 있다.

박은희 감독은 창단 첫해 감독으로 부임해 신생팀으로 전국대회 준우승을 하는 돌풍을 일으켰다. 지금까지 전국대회 우승을 비롯한 성주군 첫 전국체전 금메달을 안기는 등 우수한 성적으로 사령탑을 맡아오고 있다.

이서희 코치는 박 감독과는 2014년 지도자와 선수의 인연으로 시작해 코치로서 6년간 호흡을 맞추며 서로의 눈빛만 봐도 서로의 마음을 읽을 정도의 환상적인 호흡을 자랑하고 있다.

선수로는 국가대표 상비군 출신 임하경, 장희영 선수를 비롯해 최민경, 김수림, 최가영 등 총 5명이 있다.

창단이래 지금까지 도민체전, 전국체전, 전국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대회 때마다 타 지역 대표선수들이 성주군청 선수들을 경계하고 선수 분석을 할 정도로 우수한 기량을 자랑한다. 그간 획득한 120개(금 23, 은 45, 동 52) 메달의 성적이 말해주듯 태권도 불모지였던 성주군을 태권도 고장으로 이름을 알렸다.

특히, 올해 국방부 장관기에서는 5명의 선수 모두가 입상해 창단 이후, 첫 메이저 대회 종합우승을 차지 하며 정상에 오르는 영광을 안았다.

선수들은 서울, 부산 등 여러지역에서 스카웃 돼 성주읍에 거주하면서 훈련하고 있다. 2017년도부터 현재까지 대회가 없는 기간에는 지역 초·중·고 학생과 장애우를 대상으로 재능나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사회적 관심도가 낮고 교육여건이 열악한 취약계층에 대해 프로그램 횟수를 늘려 지역복지 개선에도 기여하고 있다.

올해까지 300여명의 아이들이 프로그램에 참여, 희망과 꿈을 키웠다.

지역홍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앞장서고 있다. 지난 4월에는 KBS 전국노래자랑 ‘성주편’에 참가해 흥과 끼를 발산하며 인기상을 받았다. 지역경제활성화 일환으로 추진하는 범군민 운동 성주愛 먹·자·쓰·놀(먹고, 자고, 쓰고, 놀고)을 적극 추진했다.

8월에는 박은희 감독의 폭넓은 인맥을 활용해 전국 태권도팀을 대상으로 하계 전지훈련을 유치해 7개팀, 70여명이 지역에 머물면서 합동훈련을 했다. 이들은 지역 맛집 탐방, 세종대왕자태실 등 관광지 방문을 통해 성주를 전국에 홍보했다. 동계 전지훈련팀도 유치했다. 내년 1월에는 20개팀 320명이 최대 12일간 성주에 머물 예정이다.

이러한 선수단의 모범적인 활동에 힘입어 박은희 감독은 그간 도지사 표창 및 우수지도상을 11회 수상했다.

올해는 이서희 코치가 태권도실업팀 유공 도지사 표창을, 주무부서인 새마을체육과 체육진흥부서는 한국실업태권도연맹으로부터 감사패를 받는 등 그 어느 해보다 보람되고 풍성한 결실을 맺게 됐다. /전병휴기자

    전병휴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