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터뷰 박명배 경북북부권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박명배(왼쪽) 센터장과 안미정 회계팀장이 오는 11일 구미에서 열릴 ‘대구·경북 사회적 경제 대회’와 관련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손병현기자

안동시의 사회적 기업이 지역 사회에 미친 영향으로는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지역 사회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안동을 비롯해 경북 도내 사회적 기업과 협동조합, 마을기업 등 사회적 경제 기업이 1천99개나 된다. 이는 서울과 경기도 다음으로 많다. 지난해 기준 연간 총 매출이 3천억 원을 넘어섰고, 만들어 낸 신규 일자리도 8천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40.6%가 만 39세 이하 청년 일자리로 분석됐다.

안동시는 2007년 최초 사회적 기업으로 ‘참사랑보호작업장’을 탄생시키면서 1개의 기업으로 시작해 현재 35개의 (예비)사회적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인증사회적기업도 18곳이나 된다. 이는 경북 도내에서 가장 많다.

2012년에는 안동시사회적기업협의회가 조직돼 사회적 기업 간의 애로사항을 논의하고, 사회적 기업 제품홍보, 지역사회봉사활동 등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2014년엔 전국 최초로 지역 사회적 기업들이 모여 자생적으로 만들어진 (사)지역사회적경제허브센터가 출범했다.

이처럼 안동을 비롯한 산업 기반이 약한 경북 북부권이지만 도내 사회적 경제 기업의 35%가 집중될 만큼 양적 성장을 이뤘다.

하지만 안동을 비롯한 경북 북부권의 이러한 양적 성장에도 질적 성장을 지원해 줄 중간 지원조직인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와 고용노동부 통합지원 기관은 전무했다. 이에 이들 사회적 경제 기업의 경쟁력 강화와 기업 간 네트워킹을 담당할 ‘경북 북부권 사회적 경제 지원센터’가 최근 안동시 안기동에 문을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본지는 최근 문을 연 이 센터가 추구하는 방향과 추진하는 사업 등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박명배 경북북부권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을 만나 인터뷰를 진행했다.
 

안동은 인구대비 사회적 경제 기업 수가 가장 많은 도시
가치가 중요한 지식정보화 사회서 경제 발전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 기업의 질적 성장과 경쟁력 강화가 중요

-경북북부권사회적경제지원센터에서 하는 일은.

△경북북부권사회적경제지원센터가 하는 일은 이미 2014년부터 경북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자생적 만들어진 (사)지역사회적경제허브센터가 꾸준히 하고 있었다. 이런 가운데 기획재정부로부터 정식 인가를 받은 허브센터가 북부권사회적경제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게 된 것이다.

센터는 우선 경북 북부지역의 사회적 기업을 준비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아케데미를 운영해 사회적 경제 기업 지정을 돕는다. 아울러 마을기업 및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기업들의 컨설팅하고 있다. 또 지역의 사회적 기업이 만든 제품을 공동으로 마케팅하고 금융과 수출업무까지 지원하고 있다.

-사회적 경제 기업이라고 하면 일반 기업과 어떤 차이가 있나.

△일반 기업은 돈을 벌기 위해 경영하는 반면 사회적 경제 기업은 수익금을 어디에 쓸지 정한 뒤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학생들이 아르바이트를 할 때 단순히 돈을 버는 것은 일반기업이고 이 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 목적을 정하고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곧 사회적 경제 기업이다. 이것이 중요한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한 삶과 내 삶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돈을 쓰는 것의 차이다. 돈을 벌기 위해 기업을 하는 사람은 목표가 곧 돈이다. 돈을 어디에 쓸 것인지 분명한 목적을 정해놓고 기업을 하는 사람은 기업의 목표가 돈이 아닌 가치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 경제 기업은 이윤 추구보단 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을 목적이라고 하는 데 그럼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지속 가능할 수 있을까.

△현재까지도 산업사회였다면 사회적 기업 생존율이 현저히 떨어졌을 것이다. 그러나 현재의 산업 패러다임은 제조업 중심에서 벗어나 서비스업 3차 산업에 이어 4차 산업 지식정보사회로 넘어가면서 사회적 경제의 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다. 예를 들면 식당을 운영할 경우 돈을 벌기 위해선 낮은 가격의 재료를 쓰거나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 최적화된 운영일 것이다. 하지만 지역 사회적 경제 기업이었던 ‘할매손나눔푸드’는 이익을 내기 위해 재료와 인건비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주말에 무료급식을 운영하면서 판매량에 따른 무료급식 제공이 목적인 기업이다. 손님들에게 ‘당신이 먹은 한 그릇이 주말에 외로운 이웃에게 밥 한 끼를 대접할 수 있다’고 어필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 식당의 가치는 ‘밥은 파는 것이 아니라 나누는 것’을 두고 있다. 현재는 사회적 경제 기업 인정 기간인 5년이 지났지만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이처럼 실제로 ‘가치’가 시장에서 인정받고 경쟁력도 갖췄다. 사회적 경제 기업도 기존의 기업처럼 수익을 내지 못하면 망한다. 하지만 기존 기업하고는 수익을 내는 방식과 원리, 마케팅 방식이 다르다.

-안동 지역에 사회적 경제 기업이 다른 지역보다 많은 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전국에서 지자체 인구대비 사회적 경제 기업 수가 가장 많은 도시가 안동이다. 그 이유는 2008년 전국에서 제일 먼저 사회적 경제 기업을 발굴하고 도와주는 일을 시작한 곳이 안동이기 때문이다. 이어 2012년에는 경북 도내에선 최초로 지역 단위의 사회적 기업들이 모여 협의체가 만들어진 곳도 안동이다. 사회적 기업을 운영하는 당사자끼리의 협의체와 사회적 기업을 돕는 중간지원 조직이 지역에서 활성화됐기 때문에 다른 지역보다 사회적 경제 기업이 많은 것으로 생각된다. 국내에는 60여 곳의 사회적 기업 중간지원조직이 있다. 이들 대부분이 대학에서 사회적 경제를 전공하거나 전문교육을 통해 사회적 기업 설립을 돕거나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사)지역사회적경제허브센터의 경우 전국에서 유일하게 사회적 기업 당사자 조직이 운영하는 중간지원 조직이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도 이 사례에 관심을 갖고 있다.

-앞서 경북 북부권이 양적 성장을 이뤘지만 질적인 성장도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현재 지역의 사회적 경제를 평가한다면.

△서울과 부산 등 대도시 다음으로 도농복합 도시 가운데에선 전국 최고의 수준으로 평가한다. 업종별 다양성과 매출액 수준, 사회적 경제 기업이 가진 ‘가치 마케팅’의 활동 방법 등을 높이 평가받고 있다.

이 때문에 앞으로 한국사회적경제진흥원과 연계해 사회적 기업 선진지 견학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다. 안동은 숙박부터 음식, 카페, 체험 등 다양한 직종의 사회적 경제 기업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지라고 생각된다. 구체적으로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사회적 경제 기업 체험’하기 등 2박 3일 코스의 여행상품도 개발 중이다.

-사회적 경제와 관련돼 창출된 일자리 40% 이상이 만 39세 이하 청년들이다. 현재 일하고 있는 청년들과 앞으로 이와 관련한 창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한마디해 달라.

△사회적 경제 기업에 취업하는 청년들에게 2년간 인건비 90%를 지원하는 행정안전부의 ‘지역 맞춤형 사회적 경제 청년 일자리 지원 사업’이 지역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를 통한 고용 승계도 70%나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도시청년시골파견제, 서울의 사회적 기업 ‘점프’를 통한 도시 청년들의 유입 등 총 110여 명의 청년이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이런 청년들이 우리 지역에 신선한 충격을 줘 변화를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동안 지역에는 많은 예산이 투입됐지만 계속된 정체에 인구 소멸까지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도시에서 식당을 하나 창업하려면 약 6억 원이 든다고 한다. 하지만 지역에서는 4천만 원이면 가능하다. 저렴한 임대료와 여러 가지 지원이 있기 때문이다.

창업에는 항상 실패가 걱정이다. 창업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아이템’이다. 청년들은 이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하지만 뭐든지 시작하면 아이템은 시장에서 다듬어진다고 생각된다. 시장에서 다듬어지지 않고 머릿속의 아이템은 효용성이 떨어지기 마련이다. 시장에서 아이템이 다듬어지기까지의 시행착오가 분명히 따른다. 반드시 실패도 따른다. 하지만 실패로 끝내면 그냥 실패다. 그 실패를 통해 경험하고 극복하는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면 성공을 향한 길이 열릴 것이다. 또 단순히 시장에서 다듬어지는 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은 실패가 아니다. 이런 경험과 지역의 사회적 경제 기업 멘토의 도움을 받으면 그 시행착오 기간도 짧게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안동시의 사회적 경제 활성화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으며 부족하거나 개선해야 할 사항은.

△안동시가 지금까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위해 많은 노력을 했다. 하지만 사회적 경제 기업을 전략적으로 함께하면 더욱더 활성화될 수 있는 정책들이 있음에도 현재 그렇게 하고 있지 않아 아쉽다. 특히 관광 정책이다. 안동시는 1천만 관광객 유치를 목표로 관광 제일 도시의 도약에 힘을 쏟고 있다.

그렇지만 지역의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갖고 있는 가치가 전국적으로 볼 때 매우 높은데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사회적 경제 활성화’를 전략 과제로 설정하지 않고 있다. 만약 안동시가 지역의 사회적 경제 기업 활성화를 전략 과제로 설정하고 함께 힘을 모아 관광 도시 안동으로 도약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앞으로 문화관광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도출해 스스로 가치를 증명하겠다.

다른 한편으론 현재 국가가 지원하고 있는 지역의 일자리 사업은 사회적 경제 기업을 제외한 다양한 분야에서 진행되고 있다. 청년들을 위한 창업에도 사회적 경제·제조업·농업·문화·소상공인·창업 분야 등 중소벤처기업부부터 고용노동부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다.

하지만 안동시에는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전체적 데이터가 없을 뿐만 아니라 이를 총괄할 컨트롤 타워가 없다. 예를 들면 퇴직을 앞둔 사람들을 위한 일자리 사업인 ‘신중년 일자리 사업’, ‘인생 2모작 일자리 사업’ 과 경력 단절 여성들을 위한 일자리 사업 등을 전략적으로 활용하면 더 많은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지만 현재 이를 총괄해서 운영할 T/F팀 또는 기구가 부족하다. 국가에서 막대한 예산을 일자리 창출에 투입하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지역에선 이런 예산을 운용하는 데 충분한 효과를 누리고 있지 못한 이유다. 반드시 이를 위한 일자리 창출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면 지금보다 더욱더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보고 있다.

-끝으로 덧붙일 말과 함께 재임 기간에 꼭 하고 싶은 일은.

△일부 사회적 경제 기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과 오해를 갖고 있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사회적 경제 기업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앞으로 대한민국이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사회적 경제 기업뿐이라고 확신하게 될 것이다.

산업화 사회를 이끌었던 앞세대는 중공업 우선 정책에 대기업을 중심으로 국가산업을 육성했다면 현재 지식 정보화 사회에선 가치를 중요시하는 시대다. 이 시대를 이끌어 나가고 가장 중추적인 역할을 할 기업은 사회적 경제 기업뿐이다.

또 지역에선 수많은 농업정책을 펼쳐 농민들을 지원하고 지원해 왔다. 하지만 농촌이 활성화되기엔 역부족이다. 이제 마지막 남은 정책은 농민들의 철학을 바꾸는 일이다. 농사를 짓는 것이 돈벌이 수단이라면 농촌은 활성화될 수 없다. 농업은 새로운 가치를 갖고 있음에도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 농사를 짓는다면 우리나라의 농업의 미래는 없다고 생각한다.

사회적 경제의 원리를 통해 농민이 새로운 가치를 실현하고 철학이 바뀌는 농촌을 기대해본다.

/손병현기자why@kbmaeil.com

▒ 박명배 센터장 프로필

△안동 출신(45) △안동대 총학생회장 △사회적기업(사)경북미래문화재단 이사장 △사회적기업(주)돌봄사회서비스센터장 △안동시지역사회보장협의회 실무협의체 위원장 △(사)지역사회적경제허브센터장 △경북북부권사회적경제지원센터장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