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단 창설 앞두고 항공대대 새롭게 개편… 핵심기지 역할 수행 기대
소음피해 등 이유 주민반대에 정치권 부대이전 공약까지 난제 수두룩

최근 해병대 제1사단에 창설된 해병대 제1항공대대와 관련해 찬반 논란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해병대 본고장으로서의 전략적 요충지 역할을 할 것이란 기대감과 달리 부대 인근 주민들의 반대와 정치권의 군부대 이전 공약까지 제기되고 있어 지역갈등도 우려되고 있다.

2일 해병대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해병대1사단 전투연병장에서 해병대1사단 제1항공대대 창설식을 가졌다. 기존에 해병대는 1사단과 2사단에 각각 항공대를 운용해왔다. 이를 해체한 뒤 개편해 제1항공대대를 포항에 창설하게 됐다. 해병대 1사단은 새로 개편된 항공대대가 향후 해병대 본연의 임무인 상륙작전 수행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해병대1사단 제1항공대대는 상륙기동헬기인 ‘마린온(MARINE+SURION)’을 중심으로 해병대 전 부대에 대한 항공지원, 상륙작전, 신속대응작전 등의 임무를 맡는다. 아울러 미래 입체고속상륙작전과 신속대응작전 등 다양한 임무 수행이 가능한 공지기동형 부대의 핵심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해병대는 상륙기동헬기를 단계적으로 전력화하고 상륙공격헬기 도입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해병대1사단 항공대대 창설을 기점으로 해병대는 오는 2021년으로 예정된 해병대 항공단 창설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승도 해병대사령관(해병중장)은 “해병대는 공지기동해병대의 꿈을 실현하기 위한 첫 걸음을 내디뎠다”며 “해병대는 언제, 어디든, 어떠한 위협에서도 국가와 국민의 요구에 신속하게 대응 가능한 ‘전방위 위협에 신속대응 가능한 국가전략 기동군’을 모습을 갖춰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 1월 해병대사령부는 포항에서 상륙기동헬기인 마린온 1, 2호기 인수식을 개최, 공식적으로 해병대 항공부대 창설 계획을 알렸다. 헬기를 보유하게 된 해병대는 1973년 해군 통합 이후 45년만에 자체 항공 전력을 갖췄다. 추가로 20여대의 상륙기동헬기를 도입할 계획이다.

그러나 불과 반년만에 해당 헬기가 시험 비행 중 추락했고, 탑승해있던 5명의 해병대원이 숨지는 사고가 발생하면서 해병대 항공단 창설에 빨간불이 켜졌다. 가장 먼저 헬기 안전성 등이 도마 위에 올랐고, 민·관·군 합동조사위원회의 조사 결과 부품 사고로 결론지어졌지만 논란은 아직까지 쉽게 가라앉지 않고 있다. 지난 7월 17일 해병대 1사단에서 열린 마린온 추락사고 순직자 1주기 추모행사에서 고 노동환 중령의 부친인 노승헌씨는 “1년이 지나도록 유가족에 대한 구제절차는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에어버스헬리콥터사(AH)에 유가족 구제 절차를 신속하고 바르게 진행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지역에서도 해병대 항공단 창설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적잖다. 특히, 해병대 1사단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들은 도시개발 지체에 따른 재산권 침해, 소음 피해 등을 이유로 해병대 헬기부대 및 해병대 헬기격납고 건설을 반대하고 있다. 민원 제기는 물론, 대규모 집회를 가지면서 실력행사를 하기도 했다.

군 부대의 입장과 주민들의 요구사항이 평행선을 내달리고 있자 최근에는 김순견 포항희망경제포럼 원장이 군공항이전특별법과 군소음방지법 제정을 예로 들면서 해병대의 외곽 이전을 주장하기도 했다.

해병대1사단 관계자는 “지난 10월 해병대 인근 주민들과 포항시, 군 당국이 모두 참여한 민·관·군협의체를 발족했고, 협의체를 통해 주민들과의 갈등을 풀어가기로 했다”면서 “김순견 씨의 주장에 대해서는 부대 입장에서 말할 게 없다. 계속해서 해병대 항공단 창설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