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T·에너지·바이오 등 벤처 10개사 선발
하이브리드 고체배터리 생산
‘세븐킹에너지’ 최우수 스타트업상
접이식 컨테이너 개발
‘코엘트’ 최우수 아이디어상 수상
우수 벤처 창업~성장 총괄 지원
명문 벤처플랫폼 ‘자리매김’

지난 8일 포스텍에서 개최된 포스코 ‘제18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 /포스코 제공

포스코가 벤처기업 발굴 및 육성에 나섰다. 포스코는 지난 8일 포스텍에서 ‘제18회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Idea Market Place)’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는 창업 및 초기 벤처기업 지원 국내 대표 프로그램으로 창업초기에 집중 지원하는 투자자 역할과 안정적인 성장을 위한 비즈니스 인큐베이터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며 벤처기업의 아이디어 단계부터 비즈니스 모델 수립, 투자 및 성장관리까지 사업 전 과정을 총괄 지원한다.

이번에 선발된 벤처기업은 ICT, 에너지, 소재, 바이오, 의료분야의 10개사로 이날 행사에서 투자자 등 참가자를 대상으로 IR을 진행하고 시제품 전시관을 운영했다.

전기자동차를 안전성있게 주행하기 위해 고안전성 하이브리드 고체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 (주)세븐킹에너지 손정우 대표가 최우수 스타트업상을, 컨테이너부두 등에서 효율적인 공간 운영을 위해 슬라이딩 방식으로 접이식컨테이너를 개발하는 기업 (주)코엘트 고성원 대표가 최우수 아이디어상을 수상했다.

포스코는 2011년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도입해 9년간 189개의 우수 벤처기업을 발굴했으며, 98개사에 167억원을 직접 투자하는 등 벤처 생태계 구축에 앞장서 오고 있다.

2012년 포스코가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직접 투자한 AI기반 재활기기·재활콘텐츠 개발 기업이 지난해 코스닥 상장에 성공했다. 2013년 투자한 영어교육 콘텐츠 개발 기업의 기업가치는 1천500억원 규모로 성장했다. 이처럼 포스코 ‘아이디어 마켓플레이스’는 명실공히 국내 대표 벤처육성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또 벤처기업들에게 국내외 벤처캐피탈 등의 투자 유치 기회를 제공하는 ‘KDB 넥스트라운드 in 경북’ 행사가 열렸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포스코는 기업시민 경영이념 아래 선순환 벤처플랫폼을 구축해 건강한 벤처 생태계 조성과 지역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벤처기업이 포스코가 보유한 포스텍, RIST 등의 인프라와 육성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 스스로 경쟁력을 키우고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