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도시철 1, 3호선 연장
군위·경산축 혼잡 해소 도로 등
정부 ‘광역교통2030 비전’ 포함
향후 10년 구상 구체화 큰 기대
시 “국비확보·사업추진에 최선”

대구시가 추진하고 있는 ‘대구권 광역철도’와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구간 연장’, ‘도시철도 엑스코선 신설 및 도시철도 3호선 연장 추가’ 등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31일 국토교통부 산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광역교통 2030 비전’을 발표하고, 대구의 ‘대구권 광역철도’와 ‘대구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구간 연장’, ‘도시철도 엑스코선 신설 및 도시철도 3호선 연장 추가’ 등을 포함시켰다. 이외에도 군위·경산축 혼잡 해소를 위한 ‘광역도로 신설(조야∼동명)’, 외곽 순환 기능 회복을 위한 ‘대구 상화로 입체화’, 철도·버스 연계 강화를 위한 ‘서대구역 복합환승센터 구축’ 등이 이번 구상에 포함됐다.

‘광역교통 2030’은 앞으로 10년 간 대도시권 광역교통의 정책 방향과 광역교통의 미래 모습을 제시하는 기본 구상이다. 광역교통위는 ‘광역거점간 통행시간 30분대로 단축’, ‘통행비용 최대 30% 절감’, ‘환승시간 30% 감소’의 3대 목표를 제시했다.

우선 대구시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이 정부의 대도시권 철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사업에 포함되면서, 일반 철도 노선을 활용한 광역철도 서비스 확대에 가세하게 됐다는 분석이다. 1천239억원이 투입되는 ‘대구권 광역철도’는 철도를 새로 건설하지 않고 경부고속철도 전용선 개통으로 여유가 생긴 기존 경부선 선로를 활용한다.

‘대구도시철도 1호선 하양 연장’도 ‘광역교통 2030’의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에 들어갔다. 지난 5월 착공한 ‘도시철도 1호선 안심∼하양 복선전철 사업’은 기존 도시철도 1호선 안심역에서 하양읍 대구선 하양역까지 8.89㎞(정거장 3곳) 구간을 전철화하는 광역철도사업이다. 오는 2022년까지 2천982억원을 투입하며, 이 중 국비 지원이 70%(2천87억원)를 차지한다. ‘안심∼하양 복선화 사업’은 지하철인 기존 도시철도 1·2호선과 달리 지상철로 건설되고 대구선 폐선 부지를 활용해 사업비를 절감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대구 엑스코선 건설’과 ‘도시철도 3호선 연장 사업’은 추가 검토 대상으로 분류됐다. 엑스코선 건설사업은 지난해 8월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예타) 조사대상에 선정됐다. 예타 통과 시 기본·실시설계를 거쳐 2023년 착공할 계획이다. 또 6천585억원을 들여 수성구 범물동(용지역)과 동구 신서혁신도시 간 13㎞ 구간을 잇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 연장 사업은 예타 면제 대상에서 밀려났다가 사업 재기획을 거쳐 용역 중에 있다.

서덕찬 대구시 교통국장은 “대도시권광역교통위 출범 목적이 지역별 광역교통망을 다루는 일이다. 아울러 대도시권 교통망 확충을 위한 선택과 집중을 요하고 있다”면서 “이번 ‘광역교통 2030 비전’ 발표를 좋은 기회로 여기고, 국비확보와 사업 추진에 있어 적극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발표한 ‘광역교통 2030 비전’에는 수도권 신도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광역철도망 확충방안도 대거 포함됐다.

지하철 3호선 대화∼운정 구간, 9호선 강일∼미사 구간을 연장하는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인천2호선의 경우 인천대공원역에서 신안산선 구간을 연결하기 위해 현재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 중이며 사업이 조속히 추진되도록 협력할 방침이다. 김포한강선은 검단으로 연결된다. 현재 김포한강선 방화∼양곡 구간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중으로, 이를 통해 김포한강선이 검단 지역으로 이어지게 된다. 신분당선 용산∼삼송 구간의 연장도 예타 결정을 받는 방향으로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고양선 새절역∼고양시청 구간은 광역교통개선 분담금으로 추진한다. 별내선 별내∼진접 연장 사업, 구리선 신내역∼구리역 연장 사업 등도 예타 등을 거쳐 추진할 방침이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