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지안전성 검토 TF팀 포항에서 회의… ‘촉발지진’ 거듭 확인
해외위원 “시료채취 등 연구 위해 시설 철거 미뤄야” 의견 제시

최근 폐쇄 후 매각론이 제기되는 등 논란을 빚고 있는 포항 지열발전소 부지에 대해 시료 채취 등을 통한 연구활동을 위해 당분간 보존을 해야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지열발전소 지하에 주입된 물이 여전히 남아있어 주입구 폐쇄로 인한 여진의 가능성도 남아 있어 연구가 더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산업통상자원부 주관으로 구성된 ‘포항 지열발전 부지안전성 검토 태스크포스팀(이하 TF팀)’은 29일 포항시청에서 제7차 회의를 갖고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설명했다.

존 타우넨드 교수(뉴질랜드 빅토리아대)는 “큰 지진 발생 메커니즘을 연구하기 위해서는 발전소 부지에서 시료채취가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발전소 시설을 철거하게 될 경우, 연구활동에 제약이 따른다”고 지적했다.

윌리엄 엘스워스 교수(미 스탠퍼드대)는 “최근에 발생한 여진은 안정화가 되어가는 자연적인 현상”이라고 지적하고 “지열발전으로 촉발된 포항지진은 세계적으로 지질학자들에 큰 관심과 의미가 있는 곳으로 지열발전 부지의 안정화를 비롯한 각종 연구가 계속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엘스워스 교수는 이어 포항지진의 원인에 대해 “그동안 축적된 자료를 바탕으로 물(水)의 주입으로 인해 작은 지진이 유발되었고, 그 힘이 큰 지진으로 발전된 게 확실하다”며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로 인한 촉발지진임을 거듭 확인시켰다.

홍태경 연세대학교 교수 연구팀이 최근 지진 빈도와 패턴을 분석해 동해 일대에서 규모 5.0 이상 지진이 44년 이내에 한 번은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내놓았다.

이와 관련해 태스크포스 위원인 이진한 고려대학교 교수는 “콕 집어서 포항이라고 한 건 아니고 동해 일대에 전체적으로 그 정도 빈도로 일어날 수 있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강근 태스크포스 위원장은 “시급한 과제는 지열발전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파악하는 것”이라며 “시추기에 심부 지진계를 설치하기 위해 장비를 주문해놓았고 앞으로 예상되는 위험을 분석해 포항시, 포항시민과 의사소통하겠다”고 말했다.

TF팀은 지진 및 지하수 모니터링, 부지의 응력 해석 등 기술적인 검토를 통한 ‘MW급 지열발전 상용화기술개발사업’부지의 안전한 관리방안을 도출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지난 5월에 구성됐으며 위원장인 이강근 교수를 비롯해 국내 전문가 10인, 해외 전문가 3인, 시민대표 3인 등 총 17인으로 이뤄졌다.

TF팀은 11월 초까지인 운영 기간을 12월까지 연장하고 내년 1월 중순에 활동 보고서를 낸다는 계획이다.

한편, 포항지열발전소 부지는 양도담보권을 지닌 한 금융회사가 매각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시민들이 지진과 관련한 재판과 특별법 제정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장비 매각은 부적절하다며 반발하고 있다. 포항지진범시민대책본부는 대구지방법원 포항지원 포항지열발전시설 점유이전 및 철거 금지 가처분 신청서를 냈다.

포항11·15촉발지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포항지진에 대한 정확한 원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포항지진으로 인한 각종 민·형사 사건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포항지열발전소 장비의 현장 보존은 필수”라고 강조했다.

/황영우기자 hyw@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