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극재 2공장 1단계 2만t 증설 완료… 연산 4만4천t 체제 구축
인조흑연 성능 발현 천연 음극재 등 제품 다각화로 글로벌化

포스코케미칼이 조성하고 있는 세종 음극재 2공장 전경. /포스코케미칼 제공

포스코케미칼이 2차전지 핵심소재인 음극재 생산능력을 크게 증강하고 제품 포트폴리오도 다각화한다. 소재 국산화의 성과를 넘어 글로벌 탑 플레이어로의 도약을 본격화하는 모습이다.

포스코케미칼은 27일 세종 음극재 2공장의 1단계 연산 2만t 규모의 생산설비 공사를 완료하고 시험가동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완공된 설비는 시험가동을 마치면 11월부터 생산에 들어간다. 2공장 1단계 공사가 완료되며, 포스코케미칼은 이미 가동 중인 1공장을 포함해 연 4만4천t의 음극재 생산능력을 확보했다.

전기차를 중심으로 급격하게 증가하는 2차전지 수요와 이에 따른 국내외 고객사의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 1단계 공사를 시작으로 음극재 2공장의 생산체제 확장에 본격 나서게 된다.

포스코케미칼은 2018년 11월부터 세종 첨단산업단지에 축구장 약 13개 크기인 10만6천86㎡ 면적으로 음극재 2공장을 조성하고 있다. 2공장은 이번 1단계 2만톤 설비 증설에 이은 단계적 증설을 통해 2022년까지 연산 5만t의 천연흑연 음극재 생산 체제를 갖추게 된다. 2공장 증설을 통해 포스코케미칼은 이미 가동 중인 연산 2만4천t의 1공장을 포함해 연간 총 7만4천t의 음극재 생산 체제를 갖춘다. 이는 60㎾급 전기자동차 배터리 약 123만대에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날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는 전략으로 음극재 종합 생산 기업으로 발돋움하겠다는 계획도 함께 밝혔다.

먼저 자체 기술로 개발한 ‘인조흑연 성능 발현 천연흑연 음극재’의 생산을 추진한다. 천연흑연을 원료로 활용해 생산단가를 크게 낮추면서도 인조흑연의 장수명, 고속충전 특성은 그대로 보유해 차세대 전기차 배터리 등에 폭넓게 활용될 수 있는 제품이다. 개발한 제품은 시장 상황을 고려해 2공장 내에 연산 3만t 규모까지 단계적으로 생산능력을 갖출 예정이다.

인조흑연계 음극재의 사업화도 추진한다. 전기자동차 산업의 성장과 함께 인조흑연계 음극재 사용량이 증대하는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자회사인 피엠씨텍에서 공급받는 침상코크스 원료 확보와 천연흑연계 음극재 생산으로 축적한 제조기술로 이미 시장 우위를 점할 경쟁력을 갖췄다는 평가다.

포스코케미칼은 2공장을 통해 공정혁신을 통한 사업 경쟁력도 제고한다. 2공장은 1공장 설비와 비교해 라인당 연간 생산능력을 25%이상 증강하며 생산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