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원활한 수능 대책 마련
포항지역 시험장 이달중 안전점검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지는 다음달 14일 시험장이 마련된 지역의 관공서와 기업체 등의 출근 시간이 1시간 늦춰지고 등교시간대 대중교통 운행이 늘어난다. 교육부는 22일 국무회의를 열어 ‘2020학년도 수능 시행 원활화 대책’을 논의한다고 밝혔다.

올해 수능은 다음달 14일 오전 8시 40분부터 오후 5시 40분까지 전국 86개 시험지구 1천185개 시험장에서 치러진다.

시험 당일 시험장이 설치된 지역의 관공서 출근 시각은 평상시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 이후로 늦춰진다.

교육부는 기업체에도 출근 시각을 늦춰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시험장 근처 군부대는 수험생 등교 시간인 오전 6시∼오전 8시 10분에 병력 등 이동을 자제한다. 지하철과 열차 등의 출근 혼잡 운행시간대는 기존의 오전 7∼9시(2시간)에서 오전 6∼10시(4시간)으로 연장된다. 지하철과 시내버스·마을버스는 배차 간격이 단축되고 운행횟수는 늘어난다. 개인택시는 부제 운행을 해제해 지하철역·버스정류장과 시험장 사이에서 집중 운행해 수험생 편의를 돕는다.

행정기관은 비상운송차량을 확보해 수험생 주요 이동로에 배치해 운행한다. 특히 시험 당일 시험장 200m 전방부터는 차량 출입이 통제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또 교육부는 영어 듣기평가가 치러지는 오후 1시 10∼35분(25분간)을 ‘소음통제시간’으로 설정한다. 이 시간에 항공기 이착륙과 군부대의 포 사격 및 전차 이동 등 군사훈련이 금지된다. 수능 당일 수험생들이 쉽게 날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기상청은 11월 8일부터 홈페이지(www.kma.go.kr)를 통해 전국 시험장별 날씨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부는 기상 악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해 시·도별로 도서·벽지 수험생을 위한 수송 대책, 강우·제설 대책, 대체 이동수단 투입 계획을 마련하도록 했다.

시험 당일 지진 발생에 대비해 기상청 등 유관 부처와 함께 상시 모니터링 및 신속한 지진 정보 전달 체계를 마련한다. 교육부는 2년 전 지진이 발생했던 포항 지역 시험장에 대해서는 시·도 교육청 및 민간 전문가 합동으로 이달 중에 안전점검을 시행한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