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시장, 호소문서 “대구·경북이 합의 파기” 재검증 요구에
“신공항 재추진 하려는 불순한 의도” 지역 의원들 거센 비난

오거돈 부산시장이 17일 호소문을 통해 동남권 관문공항 필요성을 재차 강조하자 여야 대구·경북(TK) 의원들이 강도높게 비판했다. 오 시장이 ‘영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 5개 시·도 합의를 먼저 파기한 것은 TK지역이며, 정치적으로 공항문제에 접근한 것도 박근혜 정부가 먼저’라고 주장한 것에 대해 TK지역 의원들은 “부산시장의 몽니”, “피해자 코스프레”라는 반응을 보였다.

자유한국당 정종섭(대구 동구갑) 대구시당위원장은 “오 시장의 발언은 일종의 피해자 코스프레로서 수십년간 소음과 고도제한 등으로 피해를 입은 대구시민을 모독하는 행위이며 용납되어서는 안된다”면서 “부산시장으로서도 적합하지 않은 발언이며 동남권 신공항이 무산되고 김해신공항 확장으로 결정됐을때 대구·경북지역민은 가슴이 아프지만, 흔쾌히 수용한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국당 김상훈(대구 서구) 의원은 “오 시장의 호소문은 일단 밀양이 무산되고 정부 결정에 불만이 고조되었던 시기의 성명서를 발표한 것을 잘못 안 것에 불과하다”며 “이후 김해공항 확장안에 대해 TK시민들은 대승적으로 수용한 사실을 다시 밝힐 필요도 없으며 통합공항은 군공항 이전과 대구공항 수요급증에 따른 별도의 추진사업으로 김해공항 확장안과 무관한 사업”이라고 밝혔다.

한국당 정태옥(대구 북구갑) 의원도 “국감때 발언한데 이어 호소문을 통해 오 시장이 TK를 비난하는 것은 부산시장의 몽니이거나 불순한 의도가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며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이 정권이 그동안 제대로 결정하지 않고 미적거린데서 원인이 있어 결국 오 시장의 발언은 오는 총선에서 부산·경남에서 승리하면 김해신공항을 없던 것으로 하고 새로운 신공항을 다시 추진하려는 의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의락(대구 북구을) 의원 역시 “오 시장의 말에 TK가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대구공항 통합 이전이라는 우리 일을 우리가 알아서 처리하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대응은 필요없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대구시 측은 “오거돈 부산시장의 호소문은 대응할 가치가 있는지 모르겠다”고 단언했다.

김진상 대구시 통합신공항추진본부장도 “‘영남권 상생발전을 위한 5개 시·도 합의’는 김해신공항 확장과 대구공항 존치를 주된 내용으로 한다”면서 “따라서 김해공항 확장과 대구공항통합이전은 별개의 문제이며 대구공항 통합이전은 국방부 등의 절차대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호소문을 통해 “지난 6월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한 판정을 국무총리실로 이관한 이후 4개월 동안 검증이 시작되지 못했다”며 “시민들의 체념과 ‘총선용 이벤트’였다는 마타도어를 불식시키기 위해 현안에 대한 입장을 분명히하기 위해 호소문을 쓰게 됐다”고 밝혔다. 심지어 오 시장은 “김해공항 확장으로 영남권 관문공항을 건설하자던 5개 시·도 합의를 먼저 파기한 것은 대구·경북지역이며 정치적으로 공항문제를 접근한 것도 박근혜 정부가 먼저”이라며 “김해공항 적정성의 논리적 대립의 주체는 부산·울산·경남과 국토부이므로 양측에서 동수의 검증위원을 추천하는 것이 마땅하고 격렬한 논쟁을 벌인 후 정책적 판단을 행정협의회를 거쳐 국무총리가 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장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