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된 교육과정 그대로 허용
제철고, 기존체계 유지 부분 보완

자율형 사립고등학교와 외국어고, 국제고를 2025년 3월 한꺼번에 일반고로 바꾸겠다는 정부 계획에 따라 경북지역 교육계에도 지각변동이 예상된다. 14일 민주당에 따르면 당·정·청은 지난달 18일 국회에서 비공개로 진행된 협의회를 통해 자사고·외고·국제고의 일괄적인 일반고 전환 방안을 검토했다. 교육부는 이르면 올해 말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계획안에는 일반고 전환 후에도 동일한 학교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고 특성화된 교육과정을 허용하겠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고로 전환하는 학교에는 지원금을 확대하고, 전국 단위로 모집하는 일반고를 광역 단위로 변경할 방침이다. 아울러 자사고·외고·국제고가 원하면 내년부터 자발적으로 일반고 전환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경북지역에서는 김천고, 경북외고, 경산과학고 등이 대상이다.

지금까지는 교육청의 재지정 평가에서 기준 점수를 통과하지 못한 학교를 단계적으로 일반고로 전환하는 정책이 적용됐다. 포항제철고의 경우 올해 자사고 재지정평가를 통과해 오는 2025년까지 자사고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됐지만, 최근 일반고 전환방안 추진이 알려지면서 지역 내 찬반 논쟁이 일기도 했다.

포스코교육재단 관계자는 포항제철고 운영과 관련해 “정부 방침에 따라오는 2025년까지는 기존 체계를 유지하면서 운영효율성 부분을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