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서 경북도당 간담회 개최
이해찬 대표, 구미형일자리 등
예산 챙기고 전폭적 지원 약속
문 정부 TK 패싱 없다 강조도
울진·영덕 특별재난지역 선포
후속 대책 마련에도 주력 시사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0일 ‘전통적 불모지’인 경북에 전폭적인 예산 지원과 정책적 뒷받침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특히 태풍 ‘미탁’에 따른 경북 지역 피해를 복구하는 데 아낌없는 지원을 하겠다며 경북 민심잡기에 나섰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경북 울진과 영덕, 강원도 삼척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했다.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면 해당 자치단체의 재정자립도에 맞춰 피해 복구비 중 지방비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의 절반 이상을 국고에서 지원해준다. 피해 주민에게는 생계구호를 위한 재난지원금 지급, 공공요금 감면, 예비군 훈련 면제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민주당 경북도당 예산정책간담회’를 열고 당 지도부와 김현권(구미을 지역위원장) 의원, 허대만 경북도당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내년도 경북 지역 예산 확보를 위해 머리를 맞댔다. 경북지사가 민주당 소속 단체장이 아닌 만큼 회의 명칭은 ‘협의회’가 아니라 ‘간담회’라는 이름이 붙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이철우 경북지사는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간담회에서 당 지도부는 지역상생형 일자리 모델인 ‘구미형 일자리’와 소재·부품 산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날 모두발언을 통해 “경북은 제가 당 대표로 취임한 후에 첫 현장 최고위를 개최했던 만큼 당에서 각별한 애정을 가진 전략 지역”이라며 “경북에 필요한 예산을 적극 챙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올해 상반기 예산정책 협의를 통해 경북에 여러 성과가 있었지만, 가장 큰 성과는 구미형 일자리 타결”이라며 “경북은 우리당으로서는 험지이긴 하지만 지난 지방선거를 거치며 굳건했던 지역주의에 크고 작은 변화가 확인됐다. 당은 경북도와 도민의 삶을 더욱 세심히 챙기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구미형 일자리가 본격 추진되면서 경북지역 경제의 활성화 기대감이 커지는 것은 사실이나 영세 자영업자들은 여전히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영세 소상공인을 위한 특례보증제도 활용과 홍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또 “한일 경제전과 소재·부품 국산화라는 시대적 과제를 수행하는데 경북의 소중한 자원을 충분히 활용해야 한다”며 “탄소섬유 등 첨단 신소재 부품의 연구개발 사업들이 이미 추진 중인데 국비 지원이 충분히 잘 이뤄질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소재·부품 산업은 인내 산업”이라며 “대구·경북(TK)이 그런 일에 앞장서고 있는 것에 다시 한번 경의를 표하고, 당과 중앙정부가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특히 민주당은 내년도 289개 생활형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을 많이 확보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가 TK패싱은 없다는 점을 피력했다. 윤관석 정책위 수석부의장은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발표한 내년도 289개 생활형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가운데 경북이 인구 규모가 4배 많은 경기도(44건, 1천756억원) 다음으로 많은 30건, 946억원을 확보했다. 예산에서는 ‘TK 패싱’이라는 말이 더 안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태풍 피해 복구를 위한 후속 대책 마련에 주력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이 대표는 “경북 울진과 영덕이 강원도 삼척과 함께 피해가 가장 큰 지역”이라며 “세 지역은 중앙합동조사에 앞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해 가용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해 신속한 피해 복구가 이뤄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도 “특별재난지역 선포 이후에도 피해가 확인되면 그것들도 계속 챙기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