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가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이전 건설지역 선정 방식을 합의했지만 실제 주민투표 진행방식을 놓고는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큰 얼개만 합의했을 뿐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선 의성군과 군위군이 이견을 보이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난 달 30일 서울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대구시-자유한국당 대구의원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의성은 여러가지 변수를 기준에 넣어 채점·평가하자고 요구했고, 나머지 대구시와 경북도, 군위군은 시간이 많이 걸리니 주민투표에 의해서 결정하고 요구했다. 그 결과 주민투표에서 결정하는 것까지는 결정이 됐다”면서도 “주민투표 방법론을 놓고는 최종 합의를 이루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권 시장에 따르면 국방부는 군위군민 2개 투표용지(군위 우보 찬반·의성 비안-군위 소보 찬반)와 의성군민 1개 투표용지(의성 비안-군위 소보 찬반)로 투표해 유효투표수와 찬성표수를 합산해 높은 지역을 선택하자고 제안했고, 의성군은 군 단위 투표 찬성률로 결정하자고 했다. 이에 따라 단체장 4명은 의성군 안대로 군위군민은 군위에, 의성군민은 의성에 각각 공항이 들어서는 데 찬성하는지를 묻는 방식으로 주민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단체장들은 이 방식이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주민투표법에 위배되지 않으면 선정 기준으로 채택하기로 단서를 달았으나 최종합의는 이뤄지지 못했다는 게 권 시장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권 시장은 “올해 내에 주민투표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늦어도 10월 15일까지 합의를 통해서 절차를 밟아야 하는데, 합의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국방부와 대구시, 경북도가 정하는 방식으로 추진하려 한다”고 말했다.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의성, 군위 중 찬성률이 높은 쪽으로 진행하겠다는 의미다. 그러면서 권 시장은 “금년 내에 선정될 수 있도록 국방부가 절차를 서둘러 달라는 의견을 요구하고, 군위군에서 이의제기하는 것에 대해 법률적으로 문제가 있는지를 확인해달라”며 한국당 대구의원들에게 요청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