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 등 네 단체장
의성과 군위 두 곳 주민투표서
찬성률 높은 곳으로 결정 합의
내달 중순께는 절차 착수할 듯

대구경북통합공항 이전이 한 고비를 넘기고 본격 시동을 걸게 됐다. 가장 큰 걸림돌인 이전후보지 선정방식이 우여곡절 끝에 선정되면서 향후 공항 이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대구경북통합신공항 선정방식이 최종 합의됐다.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김주수 의성군수, 김영만 군위군수는 21일 경북도청에 모여 의성과 군위 주민투표 찬성률에 따라 통합 신공항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기로 했다. 그동안 선정지 방식을 놓고 군위, 의성 양 지방단체의 이견으로 소송전이 벌어질 것 것이라는 소문이 나도는 등 어수선한 분위기가 말끔히 정리됐다. 공항이 들어오는 경북도를 비롯, 지난 2013년부터 공항 이전에 시동을 건 대구시도 이날 합의를 반기며, 향후 통합공항 이전작업이 연착륙될 수 있도록 힘을 합치기로 했다.

신공항 이전 후보지는 군위 우보면, 의성군 비안면·군위군 소보면 두 곳이다. 양 지역 모두 463만평의 부지 위에 건설돼 현 대구공항 210만평의 두배가 넘는 규모다.

단체장 4명이 합의한 내용에 따르면 군위군민은 군위에, 의성군민은 의성에 각각 공항이 들어서는 데 찬성하는지를 묻는 방식으로 주민투표를 한다. 군위 찬성률이 높으면 군위 우보면을, 의성 찬성률이 높으면 의성 비안면·군위 소보면을 공항 최종 이전지로 정한다. 의성군수가 제안한 방식에 군위군수와 경북도지사, 대구시장이 모두 동의했다.

단체장들은 이 방식이 군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주민투표법에 위배되지 않으면 선정 기준으로 채택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이 같은 의견을 국방부에 제시한다. 의성군과 군위군은 그동안 공항 이전 후보지를 투표율로 선정하는 방안을 두고 견해차를 보여 왔으나 이날 회동에서 의견 일치를 봤다.

이날 합의로 연말까지 이전지 선정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경북도는 이전부지 선정 절차·기준 심의, 주민 설명회, 주변 지역 지원계획 수립을 위한 공청회, 이전부지 선정계획 수립·공고 등을 거쳐 늦어도 10월 중순에는 주민투표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고 있다. 주민투표 후 찬성률이 높은 지역 단체장이 유치 신청을 하면 선정위원회가 이전부지를 결정한다. 경북도는 주민투표 절차에 2개월 정도가 걸릴 것으로 보고있다.

탈락하는 지역에는 공항 배후 신도시와 산업단지, 항공 클러스터 등 다양한 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이렇듯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공항 이전의 중요한 한 고비인 이전지 선정방식이 결정됨에 따라, 그동안 민간공항을 존치하고 군공항만 이전하라는 등의 여러 요구도 수그러들 것으로 전망된다.

사실 공항 이전은 지난 2013년 시작돼 2023년에 공항 이전을 완료한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그동안 여러 사정으로 미뤄지다 국방부가 지난해 3월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군위군 소보면·의성군 비안면을 이전 예정 후보지로 선정하면서 급물살을 탔다. 하지만 부지선정 문제로 지자체들간에 의견이 엇갈리면서 지난해 부지가 선정되지 못하다가 올해를 3개월여를 남겨둔 시점에 양 지자체가 극적합의로 통합공항 이전이라는 로드맵을 만들어 냈다.

올해 말 이전부지가 선정되더라도 공항이 개항하기까지는 8∼10년이 소요될 전망이다.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검토와 예타사업선정은 제쳐두더라도 기본계획(1∼2년 소요), 실시설계(2년), 보상·건설 등에 4년정도 걸릴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경북의 발전을 가늠할 통합공항 이전지 결정이 이루어진 만큼, 향후 차질없이 진행되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