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는 내정간섭과 경제침략을 철회하라”
“아베는 내정간섭과 경제침략을 철회하라”
  • 이곤영기자
  • 등록일 2019.08.12 20:32
  • 게재일 2019.08.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시·도의회 의장협의회
일본대사관앞에서 성명 발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소속 의원들이 12일 오후 서울 종로구 옛 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대응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는 12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일본대사관 앞 평화비소녀상 앞에서 ‘아베정부의 내정간섭 및 경제침략 행위 철회촉구 성명’을 발표했다.

전국의장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최근 아베내각의 우리나라에 대한 일련의 경제조치들은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명분 없는 경제 침략임을 규탄함과 동시에 즉각 철회하고 한일 양국의 우호관계 회복과 평화적 문제 해결을 위해 외교적 대화의 장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다.

또 전국 시도의회 의장들은 우리 국민들이 자발적으로 펼치고 있는 불매운동 등의 활동을 지지하며, 일본의 경제 조치로 인한 산업현장의 피해를 우선 지원하고 역사·인권·평화 관련 교육 강화 및 한반도 평화경제 체제를 구축하는 등 위기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을 다짐했다.

대구광역시의회 배지숙 의장은 “일본의 이번 조치는 국제사회에서 신뢰를 깨뜨리는 무분별한 행위이며 정치·경제적인 침략”이라며 “대구광역시의회는 250만 대구시민과 함께 이번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오히려 지역 소재 부품 산업의 재도약 기회로 전환될 수 있도록 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듣고 대구시 뿐만 아니라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도 적극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구시의회는 13일 오전 10시 시의회 간담회장에서 대구시의원 전체가 모여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19일 오후 2시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리는 ‘영남권 시도의회 지방자치법 개정 정책토론회’에서도 규탄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