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3~5세 유아 대상
유치원·어린이집 교육과정 개편
놀이 통해 창의적 학습·성장 도와

놀이와 배움이 한 배를 탔다.

정부는 ‘놀이가 최고의 배움’이라며 내년부터 만 3∼5세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육과정을 개편한다. 주요 핵심은 아이중심, 놀이중심이다.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성장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 과정의 패러다임을 전환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가 최근 확정한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따르면 내년 3월부터 공통 교육과정이 교사 주도 활동에서 벗어나 유아 중심의 놀이 과정으로 나뀐다.

정부의 국정과제인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의 일환으로 2018년부터 육아정책연구소가 주관이 돼 교육 및 보육 분야 전문 연구진을 꾸려 머리를 맞댄 결과다. 교사 주도 활동을 지양하고 아이가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해 몰입과 즐거움을 느끼면서 자율성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왜 놀이인가?

부모들은 걱정이 많다. 내 아이가 뒤처지지 않으려면 선행학습이나 심화학습처럼 공부에 더 집중해야 하지 않을까. 그런데 ‘놀이’라니.

놀이는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통합적 활동이다. 개정 누리과정은 놀이가 자연스럽게 공부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짜여졌다. 아이 스스로 ‘잘 노는 방법’을 터득해 그 과정에서 성장하고 치유되는 놀이의 본질에 집중했다. 직접 보고 듣고 생각하며 또래와 공유하는 과정에서 건강하고 자주적이며, 창의적인 동시에 감성을 갖춘 사람이 이번 개정 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이다.

기존 누리과정에도 놀이는 있었다. 하지만 교사가 교육주체가 돼 일일, 주간, 연간 계획을 세우고 아이들은 따라가야 하는 수동적인 입장이었다.

교과 중심으로 진행돼 초등 1학년 과정보다 내용이 어렵다는 지적도 있었다. 내년부턴 달라진다. 개정 누리과정은 아이에게 더 많은 비중을 뒀다. 하루 일과에서 야외 활동을 포함한 놀이가 충분히 이뤄지도록 범위를 넓혔다.

교육부는 학부모들의 불안과 궁금증 해소를 위해 놀이가 최고의 배움이라는 홍보자료와 부모교육 자료를 배포해 놀이에 대한 인식을 제고할 예정이다.

□교사·교실도 아이·놀이 중심

2019 누리과정은 기존 누리과정의 5개 영역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자연탐구 △예술경험을 유지하되 연령별로 369개에 달하는 세부내용을 59개로 대폭 줄였다. 연간·월간 계획도 통합해 교사의 업무 부담을 줄였다.

놀이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제고도 필요하다. 교육부는 교사들에게 놀이이해자료, 놀이실행자료, 놀이사례집 등 교육과정 해설서 및 현장지원 자료를 보급한다.

누리과정 지원 홈페이지를 구축해 언제 어디서나 교육과정 실행에 따른 다방면의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더불어 원격 연수 15시간, 참여 중심 교사연수 8시간을 실시하고 교사의 전문성을 강화할 방침이다.

유치원·어린이집에 복도, 야외놀이터 등 실·내외 놀이공간을 재구성해 유아가 놀이 문화를 주도하는 창의적 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개정 누리과정 본격 도입에 앞서 시범유치원을 운영 중인 곳도 있다. 개정 누리과정 연구진을 초빙해 유치원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진행하거나 교사들과 어린이집, 유치원의 이해를 돕기 위한 놀이이해자료, 실행자료, 사례집 등 개정 교육가정 해설서 등을 보급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이번 누리과정 개정안은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 모두에게 적용되는 만큼 유치원과 어린이집 간의 격차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개정 누리과정을 통해 유아들이 행복을 누려야 할 권리의 주체로서 창의적 놀이를 통해 잠재력을 키울 수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