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는 성신여대 서경덕 교수와 함께 외국인 대학생, SNS 인플루언서를 선발해 울릉도, 독도에 생생하게 남아 있는 역사의 현장을 직접 찾아 나서는 ‘울릉도·독도 역사관광’을 지난달 28일부터 30일까지 실시해 지방정부 차원의 독도 실효적 지배 강화와 전 세계적 독도 홍보에 나섰다. <사진>

경북도의 이번 역사관광은 울릉도와 독도를 여행하는 것이 독도를 지켜내는 가장 손쉬운 길이며, 일본의 계속되는 도발을 막아낼 가장 확실한 방법임을 보여주기 위한 의지가 베어 있다.  역사문화 콘텐츠를 활용해 관광으로 연결함으로써 관광객이 많으면 많을수록 독도에 대한 실효적 지배는 더욱 더 확고해진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다.

고 김성도 독도리장 외손자 김환 군(맨 오른 쪽)과 서경덕교수(오른 쪽 두번째) 김환 부모님
故 김성도 독도 이장 외손자 김환 군(오른쪽)과 서경덕교수(오른쪽 두번째) 김환 부모님.

이번 탐방에는 국내 개인 SNS계정 일일 방문자가 최대 2만 명 정도인 액티브 유저 10명과 외국인은 연세대, 한양대 등 국내 주요 대학에서 한국학을 전공하는 중국, 인도, 베트남, 인도네시아, 이탈리아, 노르웨이, 칠레, 콜롬비아 등 8개국 유학생 10명 등 총 20명과 故 김성도 독도 이장의 외손자 김환 군도 특별 참가했다.

이들은 울릉군 독도박물관, 안용복기념관, 독도의용수비대 기념관, 울릉수토역사전시관, 이규원 검찰사유적지 등 울릉도와 독도를 지켜온 선조의 고귀한 노력과 역사의 현장을 찾아 독도를 체험했다. 지난달 30일에는 독도를 방문해 독도의 아름다움을 온몸으로 느끼며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전 세계에 알렸다.

경북도 관계자는 "외국인들이 직접 독도를 찾아 체험하고 SNS를 통해 소개하는 것, 자체만으로도 독도수호의 국제외교에 도움이 됐다"고 밝혔다. 

/김두한기자 kimd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