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모서면에 전기사업 허가
전주 404본·맨홀 15개 설치 예정
주민 200여명 시청서 반대 시위
“자연환경 훼손 등 피해 우려”

상주시 모서면 태양광발전소 설치 반대 추진위원회가 상주시청 앞마당에서 태양광 설치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다. /곽인규 기자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태양광 발전사업이 곳곳에서 민원을 양산하고 있다.

상주시 모서면민 200여명은 지난 28일 상주시청 앞마당에서 태양광 설치 반대 시위를 벌였다.

이날 모서면 태양광발전소 설치 반대 추진위원회(위원장 김흥수·이하 추진위)는 대형 트랙터 6대를 비롯해 ‘상주시는 태양광 건설허가 취소하라’ 등의 현수막과 피켓 등을 들고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시했다.

상주시 모서면 가막리 등 3개 부락에는 지난 2016~2017년까지 2년에 걸쳐 38만여㎡에 20개소의 전기사업허가가 났다.

이어 A업체는 모서면 삼포리에서 충북 영동변전소까지 21.5㎞ 구간(상주 구간 15.8㎞)에 전용선로를 자비로 구축하겠다며 상주시로부터 지난 5월 16일 도로점용허가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진위는 이 구간에 전주 404본, 전기맨홀 15개소 등이 설치되면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우선 한전의 공익선로와는 달리 도로 확포장이나 선형개량 등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 또 기존도로에 밀착 설치돼 통행에 큰 위협을 주고 선로를 자유롭게 넘나들 수 없는 등 각종 행위 및 재산권 침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태양광발전소 사업은 대규모 개발에 따른 자연경관 훼손과 하단부의 농업용수로가 막히는 등 갖가지 피해가 예상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모서면은 귀농, 귀촌인들이 선호하는 지역인데 태양광발전소가 건립된다는 소문을 듣고 등을 돌리는 사례까지 있다며 상주시의 인구증가 시책에도 악영향을 미친다고 항변했다.

시위에 참가한 박모(51)씨는 “지역민들도 태양광발전소를 건립할 능력이 없어서가 아니라 자연환경을 보전함과 동시에 각종 피해를 우려해 극도로 자제하고 있다”며 “만약 태양광사업을 계속 진행한다면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상주시 관계자는 “당초부터 도로점용허가와 관련해 사업시행자 측에 민원을 해결하고 허가신청을 하라고 권유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청서가 접수돼 8개 기관의 심의를 거쳤으며, 법적인 하자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허가했다”고 밝혔다.

상주/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