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환경부·현대차와 MOU
‘규제자유특구’ 유치 본격 행보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 유치를 위한 경북도의 발걸음이 빨라졌다.

경북도는 26일 제주 JTP디지털융합센터에서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제주도, 현대자동차와 ‘전기자동차 사용 후 배터리 자원순환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급격한 증가가 예상되는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마련됐다.

이는 중앙부처, 지자체, 자동차 업계가 협력해 시장형성 단계인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장을 육성하기 위한 것으로 자원안보와 산업육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취지다.

이날 업무협약은 배터리 시장 육성을 위한 각 주체의 역할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전기차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을 포함한 배터리 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고 환경부는 배터리속의 유가금속 회수 등 재활용 체계를 구축한다. 경북도와 제주도, 현대차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사업모델을 발굴하는 역할을 맡는다.

도는 협약을 계기로 규제자유특구 유치는 물론 배터리 재사용 및 재활용 분야에서 선두주자로 도약하겠다는 복안이다. 도는 앞서 중소벤처기업부가 추진하고 있는 규제자유특구의 사업아이템으로 ‘차세대 배터리 리사이클링 규제자유특구’를 제출해 7월 말 선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규제자유특구가 순조롭게 지정될 경우 도는 이 특구에 배터리 성능평가센터를 조성, 배터리 반납업무를 대행해 수집된 배터리에 대한 진단 및 성능평가 기술지원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손병현기자

wh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