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모의평가, 국어·수학·탐구 ‘고난도’
6월 모의평가, 국어·수학·탐구 ‘고난도’
  • 이바름기자
  • 등록일 2019.06.24 20:15
  • 게재일 2019.0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준 최고점 국어↓ 수학↑
영어는 1등급 인원 증가
작년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
정시 가능 대학 먼저 파악하고
수시 지원 선택해 준비해야

이달 4일 치러진 ‘2019 수능 6월 모의평가’는 지난해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돼 전체적으로 변별력이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수험생들은 모의평가 결과를 철저히 검토해 오는 9월 6일부터 시작되는 수시모집 원서접수 전까지 맞춤형 지원전략을 수립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올해 입시는 지난해보다 수험생이 6만명이 줄어들면서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해졌다.



◇ 6월 모의평가 총평

6월 모의평가에서 만점자 비율은 국어 0.01%(65명) 수학 가형 0.28%(478명), 수학 나형은 0.69%(2천7명)로 나타났다.

6월 모의평가 만점자 비율을 지난해 수능과 비교하면 국어와 수학 가형은 감소했고, 수학 나형은 증가했다.

국어 만점자자 줄어든 것은 초고난도 문항이 없어진 대신 나머지 문항들이 여전히 어려웠기 때문이고, 수학 나형의 만점자 인원이 늘어난 이유는 킬러 문항이 쉽게 출제됐기 때문이다.

절대평가가 도입된 영어는 1등급(원점수 90점 이상) 비율이 7.76%(3만6천136명)로 지난해 수능보다 1등급 인원이 증가했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도 과목에 따라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지난해 수능보다 어렵게 출제돼 전체적으로 변별력이 높은 시험이었다.

원점수 기준 1등급 커트라인 점수가 국어는 88점(전년도 수능 84점), 수학 가형은 89점(전년도 수능 92점), 수학 나형은 89점(전년도 수능 88점)이고 수학 나형은 2등급부터 커트라인이 많이 하락했다.

만점자 표준점수는 국어는 144점(전년도 수능은 150점)이었고, 수학 가형은 140점(전년도 수능 133점), 수학 나형도 145점(전년도 수능 139점)이었다. 특히, 수학이 어렵게 출제되면서 표준점수 만점이 상당히 높게 나타났다.



◇ 수능 전망

실제 수능은 6월 모의평가와 9월 모의평가 채점결과를 참고해 출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국어와 수학은 이번 6월 모의평가보다 다소 쉽게 출제하고 영어는 비슷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회탐구와 과학탐구도 실제 수능에서는 6월 모의평가보다는 다소 쉬워질 가능성이 있다.

특히, 정시모집에서 영어가 절대평가로 바뀌면서 비중이 대폭 줄고 다른 과목의 비중은 더 높아졌다.

수학의 비중이 가장 크고 과학탐구는 서울소재 주요대학에서 정시 반영 비율이 30%가 넘는 대학이 많아 당락에 상당한 영향력을 발휘한다.

또한, 실제 수능시험에서는 수학 가형 응시자가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6월 모의평가에서 수학 가형에 응시해 5등급 이하를 받은 수험생들은 수능시험에서 수학 나형으로 바꿔 응시할 지 여부를 빠른 시간 안에 결정해야 한다.



◇ 대학입시 대비 전략

가장 먼저 수능 공부에서 취약한 영역을 파악해 보완해야 한다.

6월 모의평가 출제경향과 난이도는 오는 11월 14일에 시행되는 수능시험에 그대로 반영되기 때문이다.

6월 모의평가에는 올해 수능시험에 응시할 대부분의 수험생들이 함께 응시했기 때문에, 시험 결과는 전체 수험생 중에서 내 성적이 어느 정도 위치를 차지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된다.

각 영역별 강점과 약점을 잘 확인해 수능시험에서는 더 나은 점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6월 모의평가 채점 결과는 수시모집 지원 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기준이 된다. 수시모집 지원횟수는 최대 6회까지 가능하다. 시험 결과를 토대로 학생부 교과 성적과 자신의 대학별고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시모집 지원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다.

6월 모의평가 성적으로 정시 지원 가능 대학을 미리 파악한 뒤, 수시 지원 대학을 몇 개 정도 선택해 준비하면 된다.

수시에서도 수능 성적을 최저 학력 기준으로 활용하는 대학이 많기 때문에 수능 공부에 최선을 다하면서 준비를 해야 한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송원학원 도움말
이바름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