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맞춤보다 강렬한 눈맞춤
입맞춤보다 강렬한 눈맞춤
  • 등록일 2019.05.20 19:59
  • 게재일 2019.0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대 성격을 가진 부부가 있습니다. 남편은 실수나 잘못을 인정하지 않습니다. 아내는 남편의 잘못을 늘 지적하며 잔소리합니다. 남편은 결혼 이후 한 번도 미안하다는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이들이 우연한 기회에 행복한 부부생활 세미나에 참석합니다. 수업을 마칠 때마다 독특한 실습을 합니다. 아무 말 하지 않고 부부가 3분 동안 서로의 눈을 바라만 보는 겁니다. 마지막 날 수업을 마칠 무렵, 신기한 일이 벌어집니다. 눈망울이 촉촉해지더니 아내의 눈을 바라보던 남편이 갑자기 눈물을 쏟기 시작한 겁니다. “미안해. 그동안 내가 미안했어. 정말 미안해.” 그 많은 잔소리에 꼼짝하지 않던 남자가 3분 눈 맞춤 실습 몇 번에 무너져 내리고 만 것입니다.

눈 맞춤의 위력은 심리학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합니다. 보스톤 대학 심리학센터 연구는 남녀 한 쌍씩 짝을 지어 두 그룹으로 나눕니다. 한 그룹에게는 아무 지시를 하지 않고 대화를 2분간 나누도록 하고 다른 한 그룹은 상대방이 대화 도중 눈을 몇 번이나 깜빡 하는지 세어 보라는 지시를 내렸지요. 눈 깜박임을 헤아리기 위해 자연스레 눈을 응시할 수밖에 없었던 그룹의 남녀가 그냥 대화만을 요청받은 그룹에 비해 압도적으로 호감도와 존경심이 상승했습니다.

대화할 때 평균 4초 정도 눈 맞춤을 유지한다고 합니다. 그 이후는 시선을 자꾸 딴 데로 돌리지요. 그래서 눈 맞춤 연습을 하고 싶으면 4초 후에 더 집중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2초는 상대의 눈을 응시하고 나머지 2초는 미간을 보면 좋습니다. 이렇게 평소 누구나 할 수 있는 4초의 눈 맞춤으로 시작해 조금씩 상대의 눈을 바라보는 시간을 늘려갑니다. 8.2초의 법칙이 있습니다. 상대에 대해 호감을 느끼는 사람이 눈 맞춤을 유지하는 평균 시간이 8.2초입니다. 조금씩 눈 맞춤 시간을 늘려 9초~10초 정도 눈 맞춤을 지속할 수 있다면 서로에 대한 우호적인 마음을 제법 향상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가장 중요한 눈 맞춤은 자신과의 눈 맞춤입니다. 하루 3분 정도 시간을 내어 거울 앞에 서 보는 겁니다. 거기 존재하는 얼굴. 두 개의 눈동자를 세상에서 가장 사랑스럽고 따뜻한 눈빛으로 바라보아 주세요. 모든 허물을 용서하는 눈 빛으로, 그동안 살아오며 받은 모든 상처를 품어주는 눈 빛으로, 앞으로 살아갈 날들 용기와 힘을 내라고 든든히 지지하는 눈 빛으로 거울 속의 그대에게 눈을 맞추어 주세요. 촉촉하게 살아갈 힘을 얻습니다.

/인문고전독서포럼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