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역 시민사회문화단체 탐방(2)
54년간 지역문화 발굴․보전․전승 앞장

2019년 3월 5일 박승대 포항문화원장 취임식.(내빈 기념촬영).
2019년 3월 5일 박승대 포항문화원장 취임식.(내빈 기념촬영).

포항문화원이 올해로 설립 54주년을 맞았다.

포항문화원은 1965년 3월 문을 연 이래 1975년 설립인가를 받은 영일문화원과 1995년 1월 통합했다.

포항문화원의 54년 역사는 곧 포항문화의 역사라 할 수 있다. 포항문화원을 빼고 포항문화를 말할 수 없기 때문이다.

1960년대 책 살돈이 없어 절망 적일 때에도 문화원에 가면 신문을 읽을 수 있었고, 많은 장서는 아니지만 앉아서 필요한 책을 볼 수 있었다. 가난한 예술인들이 무엇인가 해보겠다고 고함치고 울부짖던 곳도 포항문화원 강당이었다. 향토문화를 꽃피우기 위해 피땀을 흘렸던 미술인, 연극인, 문학인들은 국전에서 특선하고, 대통령상을 받고, 신춘문예에 당선됐다. 포항문화원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다.

포항문화원은 54년의 세월동안 포항지역의 고유문화를 발굴하고 보전, 전승하며 지역문화의 진흥과 미래화에 힘써왔다. 시민들이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전통문화의 소중함을 알리며 지역문화예술을 선도하는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 사단법인 포항문화원 출범… 문예부흥운동 시작

포항시는 1962년 2월 포항중앙초등학교 운동장 옆 공터 인근에 35평가량의 건물을 확보, ‘포항시문화원’으로 명명하고 도서관 형태로 직영했다.

시가 포항문화원이 정식 발족되기 3년 전부터 도서관 형태의 문화관을 운영한 데는 그 만한 역사적·문화적 뿌리가 있었다. 4·19에 이어 5·16으로 이어지는 큰 역사적 변혁기를 맞아 시민들의 정서를 문화운동으로 결집시켜야 한다는 판단 아래 포항의 문예부흥운동을 시작하기 위해서였다.

향토 현대문화의 개척자 이명석과 향토사학자 박일천 민선 초대 포항시장 등은 1919년 3․1운동을 기점으로 포항문화의 뿌리를 추적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이들은 그 정신을 포항문화원의 기본정신으로 삼아 포항의 문예부흥운동을 일으키기로 했다.

이들은 당시 김철순 포항시장을 찾아 이 같은 뜻을 전했고, 김 시장은 이를 흔쾌히 받아 들였다. 인구 6만의 포항이 ‘문화 불모지’라는 오명을 안고 있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김 시장의 결단으로 포항시 직할 문화원이 1962년 2월 개원됐다. 포항시 직할 포항문화원장은 이명석의 추천으로 박인호가 맡았다.

시립 도서관이 없던 시절이라 이 건물의 작은 문화원이 학생들에게는 정신적으로 안정감을 주었다. 건물 밖의 공터에서 책도 보면서 서로의 미래를 꿈꾼 학생들에게는 낭만과 희망이 서려있던 꿈의 공간이었다.

6․25가 휩쓸고 간 50년대의 폐허의 도시에 60년대 초 포항시에서 직접 운영하는 작은 문화원이야말로 학생들에게 꿈과 이상을 심어 준 ‘작은 동산’이었다. 이곳에서 대입도 준비하고, 고시공부도 했다. 이곳에서 수필, 소설책을 보면서 문학의 꿈을 키웠다.

이명석, 박일천, 오실광 등 문화인과 실업인들은 현재의 도서관 건물이 좁다며 규모가 큰 도서관 건립을 포항시에 요청했고, 포항시의 수락으로 1964년 8월 덕수동에 시립서경도서관을 지어 문을 열었다. 명칭은 당시 도서관 건립에 성금을 낸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오실광의 호 ‘서경’을 따서 ‘서경시립도서관’이라고 불렀다.

그해 12월 공보부로부터 사단법인 시립서경도서관의 설립인가를 받았다. 다음해인 1965년 3월 포항등기소에 사단법인 포항문화원의 등기를 마쳐 포항문화원이 정식 출범했다.

초대 포항문화원장에는 이명석 선린애육원 및 애린공민학교장이 추대됐고, 부원장에는 박인호 시립서경도서관장이 선임됐다.

사단법인 포항문화원은 1965년 7월 초대 사무국장으로 연극인 김삼일(이후 포항KBS 방송부장)을 임명함으로써 사무국의 모습을 갖췄다.

문학인 신상률(이후 경북예총회장), 손춘익(이후 아동문학가), 박이득(이후 예총포항지회장), 서상만(회사원) 등이 이곳을 자주 찾아 포항문화의 길을 토론하며 유익한 대화를 이어갔다.

이에 앞서 박일천은 자신이 집필한 향토의 역사를 담은 ‘일월향지’를 KBS 방송을 통해 무려 2년에 걸쳐 내보냈다. 향토의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시민들에게 널리 알렸다.

포항문화원 사무국 직원들(가운데 안수경 사무국장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미향 과장, 이상민 간사, 편도혁 계장.)
포항문화원 사무국 직원들(가운데 안수경 사무국장부터 시계방향으로 김미향 과장, 이상민 간사, 편도혁 계장.)

□ 초대 원장 이명석, 향토문화 개척자 역할 ‘톡톡’

재생 이명석은 일본관서미술학교에서 미술과 예술, 철학을 공부하고 귀국해 1933년 포항에 정착하면서 본격적으로 문화운동에 뛰어들었다.

기독교 정신에 입각한 재생 이명석 선생의 문화운동 정신은 르네상스, 즉 재생과 부흥정신에 있었고, 그 정신 위에 애린사상을 창조해 향토문화의 개척자로 동분서주했다.

그러나 일제의 폭압정치가 판을 치는 마당에 그 꿈을 실현시키기는 환경이 너무나 열악한 형편이었다. 당시 포항은 어항으로서 수산물 생산은 어느 정도 활기를 띠었으나 문화예술은 절망적인 상태였다.

포은 정몽주의 고향이고, 다산 정약용이 유배 와서 다산문학을 남겼고, 우암 송시열이 유배 와서 우암의 문학과 선비정신을 남겼으며, 노계 박인로의 시조문학, 장현광의 문학의 정신이 스며들어 있는 고장이면서 그 유명한 이육사의 ‘청포도’ 시 창작의 산실이었으나 문화예술을 이어받을 인재와 터전은 없었던 것이었다.

이명석은 8․15해방 이후 혼란한 정국을 안정시키고, 포항YMCA 창립에도 앞장서는 등 문화예술부흥운동을 이어갔다.

그는 선린애육원 설립에도 앞장서 원장을 지내며 정성을 다해 고아들을 키웠고, 흥해 한센인 애도원, 성인문해교육기관인 애린공민학교를 설립, 운영하는 등 평생 이웃을 위해 봉사했다. 이런 공로로 이명석은 정부로부터 ‘인간상록수상’을 수상했다.

□ 제1회 포항개항축제 성황… 허차득 사장·강신우 회장 등 후원

제1회 포항개항축제가 1966년 7월 열렸다. 축제를 통해 포항시민들의 정신함양과 화합단결을 도모하기 위해서였다. 문화예술행사를 함께 열어 예술인들의 양성에도 목적이 있었다. 대회장은 이명석 포항문화원장이 맡았다.

포항개항제는 미스포항선발대회와 카퍼레이드를 시작으로 가장행렬, 백일장, 사생대회 등 예술행사가 다채롭게 펼쳐져 큰 호응을 받았다.

후원은 항구동 허차득 사장, 신성상회 김석이 사장, 동인병원 김경섭 원장, 영남병원 이상원 원장, 삼일운수 강신우 회장, 포항버스 황대봉 사장, 김유 회장, 정명 방우회장, 실업인 김재학, 실업인 오실광 회장, 동빈부두가의 선박의 기관을 수리하고 제작하는 각종 철공소 사장들이 했다.

포항개항축제는 회를 거듭할수록 학생과 시민들이 참여가 늘어나 시가지 전역이 축제분위기에 휩싸였다. 포항개항제는 1970년 동해문화제로 명칭이 변경되데 이어 이듬해 한 번 더 개최된 뒤 10년 간 중단됐다. 포항시의 예산지원이 중단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화예술인들은 동호회 형식의 문화운동은 이어갔다.

동해문화제는 문화인들의 요청에 따라 1983년 ‘제7회 포항문화제’라는 명칭으로 부활했다. 이듬해인 1984년에는 포항민속축제로 명칭을 변경해 개최해 왔다.

포항개항제, 동해문화제, 포항문화제, 포항민속축제 등으로 명칭이 바뀌면서 개최와 중단을 거듭해 오던 포항시의 문화제는 1984년 제8회부터 형산강의 이름을 딴 형산문화제로 명칭을 변경했다.

10회 행사 때부터는 주최 기관이 포항문화원에서 포항시로 바뀌었다. 전통문화 분야는 포항문화원에서, 문화예술분야는 예총 포항지부에서 주관했다. 1992년 제16회부터는 시민체육대회와 병행해 실시되고 있다.

그러나 형산문화제는 1994년 한발로 인해 행사를 열지 못한 채 1995년 포항시와 영일군의 행정통합에 이은 문화제 행사의 통합에 따라 1993년 제17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2017년 10월 25일 영천시 강변공원 일대에서 열린 제25회 경북도 풍물대축제 참가 모습.
2017년 10월 25일 영천시 강변공원 일대에서 열린 제25회 경북도 풍물대축제 참가 모습.

□ ‘포항문화’ 창간, 문예단체 활동 소개… 노인·주부대학 운영

포항문화원은 문화원 부설 노인대학과 주부대학을 설치, 운영했다.

지역고유문화의 개발 보급 보전 전승과 선양, 향토사의 조사 연구 및 사료의 수집보존, 문화에 관한 자료수집 보존 및 보급도 지속적으로 해왔다.

1985년 ‘포항문화’를 창간했다. 창간호에는 포항지방문화단체를 소개, 활성화를 견인했다. 윤용진(경북대)의 ‘포항·영일지방의 선사문화유적’, 이상훈(영일중)의 ‘포항지역의 지질과 고생물’ 등의 논문도 실었다.

포항문화는 포항과 관련된 역사와 지역문화예술단체의 활동 등을 소개해 오다 1994년 6호를 끝으로 중단됐다.

1987년 1월에는 포항문화원 부설 포항향토사연구소를 개소했다. 전국문화원에 향토사연구소를 설치한다는 정부의 방침에 따랐다.

포항향토사연구소는 내 고장 사료의 발굴조사와 기록을 위한 조직적인 활동과 내 고장 사료의 분석 및 고증과 연구를 위한 체계적인 활동을 진행해 왔다.

1977년에는 지역 초·중·고등학교 학생 중 예능 분야의 뛰어난 기량을 가진 학생을 발굴해 시상하기 위해 향토학생문예상을 제정했다.

처음에는 문학, 미술, 음악 등 3개 부문에 시상을 하다가 2004년부터 무용 부문을 추가해 시상했다. 수상자 중에는 현재 지역의 문화예술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는 사람도 있다. 향토학생문예상은 2009년까지 이어왔다.

1993년 3월에는 포항문화원 문화학교가 문을 열었다. 설립은 문화관광부가 했다.

매년 전반기와 후반기로 나눠 역사, 문화 등 분야별 나눠 강좌를 개설하고 있다. 매학기 100여명의 수강생이 배출되고 있으며 지역의 평생교육기관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초기에는 한글, 영어, 서예, 미술, 장고, 고전무용, 등산 등의 과목이 개설됐다. 문화학교는 현재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 포항문화원보다 9년 뒤 영일문화원 문 열어

영일문화원은 1974년 9월 설립됐다.

원장실과 사무실, 강당을 갖춘 2층 규모의 원사는 문화원 설립에 앞서 1972년 흥해읍 성내리에 건립됐다.

초대 원장에는 정봉섭 씨가 취임했다. 정 원장은 영일문화원 설립추진위원장 시절부터 설립을 주도했고, 초대부터 4대까지 11년간 원장을 지내면서 영일문화원의 토대를 닦았다. 당시 서상은 영일군수를 도와 영일민속박물관을 개관하기도 했다.

5~6대 백명규 원장은 문화원 운영의 내실화로 영일문화원이 전국시범문화원으로 지정받는데 공헌했다. 7대 손인호 원장은 포항문화원과 문화원 통합을 위해 힘을 쏟았다.

1974년 11월부터 사무국 책임을 맡아 영일문화원이 문을 닫을 때까지 20년간 재임한 백락구 사무국장은 영일문화원의 체제를 굳건히 하는 데 공헌했다. 백 국장은 1983년 영일문화원 바로 옆에 개관한 영일민속박물관에 전시할 민속자료 수집에도 큰 기여를 했다.

1~4대 영일문화원장을 지낸 정봉섭 씨의 아들인 재균 씨는 “1970년대 ‘우리 앞으로 다가올 새로운 문명을 준비하며 우리의 문화를 가꾸어야 할 때이다. 어느 누군가 그런 역할을 해야 한다’며 교장직을 그만 두고 초대 문화원장을 맡으신 아버지의 모습과 영일군의 최대 축제였던 일월문화제와 함께 열린 군민체육대회가 생생히 떠오른다.”고 당시를 추억했다.

2016년 9월 5일 포항문화원 3층 강당에서 열린 2017 취타교육 프로그램 개강.
2016년 9월 5일 포항문화원 3층 강당에서 열린 2017 취타교육 프로그램 개강.

□ 일월문화제 이어 주부합창단 창단․‘일월문화’ 발간

영일문화원은 일월문화제 등 문화행사를 주관하며 향토문화 창달에 주력했다. 주부합창단을 운영하고 청소년하계충효교실 등의 교육과정을 개설해 사회교육사업에도 눈을 돌렸다.

전시․발표 공간인 문화사랑방을 개설하는 등 문화 공간 확충에도 힘을 쏟았고, 문화서적 발간에도 힘을 기울여 1980년 초 ‘일월문화’를 2호까지 발간했다.

일월문화에는 일월문화제 백일장 입상작품과 향토출신 문인작품, 자랑스러운 우리 고장의 모습 등을 담았다.

1974년에는 ‘영일만지역 고인돌문화연구’(배용일․김용우)란 향토문화 연구서도 발간했다.

구 영일군에서 첫 문화제가 열린 것은 1964년 10월이다. 서상은 영일군 공보실장은 유지들로부터 협조를 구해 제1회 보경문화제를 개최했다. 행사는 농악경연대회에 그쳤으나 문화제의 기반을 다지는데 의미가 있었다.

이듬해인 1965년 제3회부터 농악, 씨름, 그네뛰기, 윷놀이, 한글백일장, 한시백일장, 미술실기대회, 군 행정실적 전시 등으로 종목이 확대됐다.

그러나 보경문화제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제3회를 끝으로 중단됐다.

1982년 영일군 공보실장을 지낸 서상은 씨가 영일군수로 부임해 오면서 15년 동안 중단됐던 보경문화제가 재개됐다. 이때부터 행사의 주관은 영일문화원이 맡고, 15개 부대행사를 흥해읍 일원 등에서 치렀다.

특정사찰이름에서 따온 보경문화제의 명칭은 일월문화제로 바꾸었다. 1983년 제5회 일월문화제부터는 전야행사로 연오랑․세오녀 선발대회를 열었다. 재정문제로 제8회 이후부터는 격년제로 열게 됐다.

일월문화제는 1994년 한발로 인해 제12회 행사를 열지 못한 채, 포항시와 영일군의 통합으로 인해 제11회를 끝으로 막을 내렸다.

□ 도농통합형 포항문화원 돛 올려

1995년 1월 1일부로 구(舊) 포항시와 구 영일군이 행정통합을 하고 도농통합 포항시가 출범했다. 포항문화원과 영일문화원도 그해 1월 통합했다.

통합 포항문화원장에는 이종순 포항문화원장이 만장일치로 선출됐다. 손인호 영일문화원장이 양보했기 때문이다. 손 원장은 고문으로 추대됐다.

사무국장은 백락구 영일문화원장이 맡았다. 양 문화원 사무국 직원들의 신분은 보장됐다.

포항문화원은 2001년 12월 포항시 북구 우현동에 지하 1층, 지상 3층 철근 콘크리트 건물을 지어 이전했다. 1층은 독서실과 열람실, 2층에는 사무실과 강의실, 3층에는 첨단 음향․영상 장비를 갖춘 강당 등으로 꾸몄다.

이로써 포항문화원은 1965년 3월 사단법인으로 출범한 지 36년 9개월 만에 덕수동 시대를 마감하고 우현동 시대를 열었다.

□ 형산문화제와 일월문화제 통합

포항시는 종전의 형산문화제와 일월문화제를 통합해 운영키로 했다. 명칭은 ‘영일만축제’로 결정했다.

1996년 10월 제1회 영일만축제가 열렸다. 이듬해 제2회 축제가 개최됐으나, 1998년 IMF관리체제에 따른 경제 한파로 열리지 못했다.

영일만축제는 6회까지 이어졌고, 7회부터는 ‘일월문화제’로 명칭이 바뀌었다. 영일만축제라는 이름이 포항의 정체성이나 정신문화를 담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 됐기 때문이었다.

포항문화원에서는 연오랑․세오녀 선발대회, 민속경기대회, 풍물공연, 거리행진, 월월이청청,한시백일장, 전통문화체험한마당, 일월어울림한마당 등을 주관했다.

포항문화원 직원들 근무 모습.(서 있는 안수경 사무국장)
포항문화원 직원들 근무 모습.(서 있는 안수경 사무국장)

□ 향토문화연구소 개소․사무국장 공채

우현동 시대를 연 포항문화원은 동해면 도구리에 ‘포항문화의집’을 개관한데 이어 문화학교와 하계충효교실, 포항청소년합창단을 운영했다. 포항문화원 부설 향토문화연구소를 개소하고 전국한시백일장도 개최했다.

‘포항문화원소식’을 창간해 문화원 활동을 상세히 기록․홍보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하계문화예술 캠프를 운영, 열린국악한마당을 개최했다. 포항문화원이 정부로부터 문화예술교육센터로 지정 받는데 공헌했다.

또 사무국장에 대한 공채제도를 도입해 최초의 여성사무국장인 안수경씨를 채용했다. 안 국장은 2006년 6월 경북 23개 시․군 문화원의 최연소 사무국장이자 최초의 여성 사무국장이란 이름을 올렸다.

안 국장은 대구 출신으로 경북대학교 역사교육학 석사, 포항1대학 강사, 여성문화원 강사, 포항문화원 강사, 포스코 직장평생교육 강사, 동대해문화연구소 연구위원, 포항문화원 부설 향토연구소 연구위원을 지냈으며, 포항KBS 시청자위원, 포항시축제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 대취타대․문화재두레단 등 창단

포항문화원장에 대한 첫 경선도 이뤄졌다. 권창호 포항한국전통예절원 부원장이 6~7대 원장을 지냈다. 권 원장과 안 국장은 환상의 콤비를 이뤘다.

권 원장은 문화원 내 포항시사편찬위원회 사무실을 운영하며 ‘포항시 승격 60주년’ 포항시사 발간을 지원했다.

교육 사업에도 힘을 기울여 기존의 사업 외에 서당학교(덕동문화마을), 중학생하계충효교실, 문화유산해설과정, 전통문화대학, 전통문화리더연수과정, 인문학산책, 선비아카데미 등의 강좌를 운영했고, 대취타대와 문화재두레단, 영일만시니위(국악극단)를 창단했다.

포항문화원 월월이청청보존회가 2011년 10월 전남 진도에서 열린 제2회 전국강강술래경연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도서 발간에도 남다른 열정이 있었다.

전통문화 계승을 위해 향토의 전통문화 연구서인 ‘인문학 산책’ 시리즈를 발간하고, 읍면동 풍물대축제와 포항사투리경연대회를 개최했다. 이종순 원장 시절 발간되다가 중단된 ‘포항문화’를 복간했으며, 포항문화원의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문화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런 성과에 힘입어 권 원장은 2014년 10월 경북도민의 날을 맞아 ‘자랑스러운 도민상’을 수상했다.

권 원장은 한국문화원연합회 경북도회장을 지내면서 도내 문화운동에도 큰 기여를 했다.

□ “포항문화원, 포항문화연구 중심이 돼야”

권 원장에 이어 포항정신 탐구에 평생을 바친 배용일 포항대학 교수가 경선으로 8대 원장에 당선됐다.

배 원장은 연오랑․세오녀 일월신화연구, 산남의진 최세윤 의병장 연구 등 포항의 고대사와 근대사 연구를 통해 포항문화의 원형을 탐색해 왔다.

포항문화원이 포항문화연구의 중심이 돼야한다는 그는 취임 첫 해인 2015년 기존의 포항향토사연구소를 포항문화연구소(소장 박이득 전 포항예총회장, 간사 안수경 사무국장)로 개편했다.

포항문화연구소는 첫해부터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 그해 11월 ‘제1회 포항문화의 원형’ 심포지엄을 개최했고, 2016년 제2회 심포지엄 개최에 이어 ‘포항문화원 50년사’를 발간하는 등 포항문화원의 위상을 더 높였다.

포항문화원 월월이청청보존회는 2015년 전남 진도에서 열린 온겨레강강술래한마당에서 최우수상을 차지했고, 포항문화원을 대표해서 출전한 장기풍물단은 경북풍물대축제에서 장원을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2018년 11월 30일 포항문화원 3층 강당에서 열린 100세 인생 좋을시고 엔 포항문화원 작원 발표회.
2018년 11월 30일 포항문화원 3층 강당에서 열린 100세 인생 좋을시고 엔 포항문화원 작원 발표회.

□ “문화원장 시절이 내 인생에 가장 행복한 시간들”

권창호 전 포항문화원장은 “2008년 2월 포항문화원장에 취임한 후 보냈던 8년의 세월은 열정과 패기로 가득한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나날이자 가장 행복했던 시간들이었다”며 “문화예술지원센터 설립, 포항시사 발간, 덕동마을 서당학교와 하계충효교실 운영, 대취타대 출범, 문화재두레단과 영일만시나위(국악극단) 창단 등을 통해 철강도시의 이미지를 벗고 문화도시로 변화하는 기틀을 마련했다”고 회고했다.

권 전 원장은 이어 “향토의 전통문화 연구서인 ‘인문학 산책’ 시리즈를 발간하고 ‘포항문화’를 복간했으며, 읍면동 풍물대축제와 포항사투리경연대회도 개최했다. 항상 웃음으로 내 곁에서 손과 발이 되어 일해 준 안수경 사무국장이 한 없이 고마웠다”고 했다.

한국문화원연합회장을 지낸 이경동 씨는 “포항문화원은 오랜 역사문화의 고장답게 남다른 문화 활동으로 시민의 기대에 부응해 옴은 물론, 우리의 전통문화를 지키고 계승하기 위해 지역의 정체성을 살리는 월월이청청보존사업, 연오랑·세오녀 부부선발대회, 전국한시백일장대회, 포항의 구전민요 등을 발굴 추진해 옴으로서 오늘날 새로운 문화콘텐츠의 거점으로 인정받고 있다”고 말했다.

□ “지역민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박승대 문화원장 체제 2기를 맞은 포항문화원은 지역민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포항문화원은 하계충효교실과 지역문화축제, 조직연수, 일월문화제, 취타교육, 한시백일장장, 단오절민속축제, 경북풍물대축제, 연오랑세오녀 부부 선발대회(격년제) 등을 연중 개최하고 있으며, 포항문화연구소와 문화학교, 읍면동문화가족 4개 문화반과 문화두레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또 ‘포항문화원 소식’은 연 상․하반기, ‘포항문학’은 연 1회, ‘향토지’는 연 1회 발간하고 있다.

△포항문화연구소

포항문화연구소는 2015년 향토사연구소(1965년 출범)에서 명칭이 변경됐다.

포항문화연구소 학술 심포지엄을 2회 개최했으며, 향토지를 발간하고 있다.

그간 죽장입암시가산책, 영일유배문학산책, 다산장기유배문학산책, 내연산과 보경사, 벗님이 새집을 지으셨으니, 포항문화원50년사, 선정비 시대의 속내, 권달삼 이야기, 포항문화(1~14호), 포항문화원 소식(30호)를 발간했다. 포항문화원소식은 연 2회, 포항문화는 연 1회, 향토지는 연 1회 발간한다. 연구위원 수는 12명이다.

△문화학교

1993년 설립된 문화학교는 한문서예, 미술, 티아카데미, 명심보감, 대극권, 한글서예, 고전무용, 숲이야기, 중국어, 민화, 논어, 신라문화탐방, 생활영어, 택견 등 강좌를 개설 운영하고 있다. 회원 수는 200명에 이른다.

△4개 문화반(산우랑, 산유화, 이팝나무, 아라반)

1997년 설립된 4개 문화반은 문화원 행사시 자원봉사 활동을 하고, 매달 전국 문화유적 및 지역축제를 답사하며 포항 홍보활동을 펼친다. 회원 수는 188명이다.

△문화재두레단

2011년 만든 문화재두레단은 지역의 문화재를 이해하고 시민들에게 포항문화재의 가치를 알리며 문화재 청소와 보존활동을 전개한다. 매달 문화재 답사를 통해 포항을 홍보한다. 회원 수는 35명이다.

△월월이청청보존회

2008년 출범한 월월이청청보존회는 지역에 전해 내려오는 전통놀이 문화인 월월이청청을 보존․전승하고 열린교실을 통해 시민들이 자연스럽게 월월이청청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회원 수는 41명이다.

△읍면동문화가족회

1997년 설립된 읍면동문화가족회는 문화원의 각종 행사에 참여하고 매달 19일 읍면동문화가족회장 회의를 통해 문화원의 발전방안을 모색한다. 회원 수는 566명이다.

포항문화원은 박승대 원장 1명, 이사 16명, 감사 2명, 정회원 81명, 사무국직원 5명(안수경 사무국장, 김미향 과장, 편도혁 계장, 이상민 간사, 박혜진 청년일자리 직원)로 구성돼 있다.

2017년 4월 27일 포항문화유산해설사 답사(문성리 고인돌, 인비리 고인돌, 덕동문화마을, 입암서원.)
2017년 4월 27일 포항문화유산해설사 답사(문성리 고인돌, 인비리 고인돌, 덕동문화마을, 입암서원.)

□ 포항문화원 주요행사

포항문화원은 1966년 제1회 포항개항제를 시작으로 개항제 시가지 퍼레이드, 미스포항 퍼레이드, 초·중·고등학생 제1회 새마을웅변대회, 연로랑세오녀 선발대회, 흥해 영일민속박물관 개관, 전국체전민속놀이, 포항문화원 하계청소년 문화교실, 포항시향토학생문예상 시상, 형산문화제, 포항문화원 사회교육관 개관, 교양 교육과정 개설, 포항문화원 동지역 문화가족등반대회, 경북도 청소년 서예백일장, 경북도 고향말씨 자랑대회, 경북도 농악경연대회, 포항문화원 부설 노인대학 창립, 문화가족 대보름 민속놀이, 포항단오절민속축제, 그네뛰기대회, 투호놀이대회, 영일만축제, 모포줄다리기 재현, 포항시 승격 70주년 기념 영일만축제, 학생미술실기대회, 백일장, 전국시조가사가곡경창대회, 죽장 지게상여놀이 퍼레이드, 영남한시백일장, 포항단오민속축제, 한복맵씨 자랑대회, 찾아가는 국악교실, 정월대보름 민속축제, 일월문화제 시가퍼레이드, 2102년 월월이청청 한국 기네스 도전 성공(1102명), 일월문화제 및 통수식 대취타대 공연, 경북도 풍물대축제 포항 개최, 포항문화원 4개 문화반 단합회, 문화유산해설사 양성과정, 선비문화아카데미, 전국생활문화제, 하계 충효교실 등을 통해 지역문화 발전과 전통문화를 보존해 왔다.

□ 역대 문화원장

△사단법인 포항문화원

초대 이명석, 2대 이종순,

△영일문화원장

1~4대 정봉섭, 5~6대 백명규, 7대 손인호

△통합 포항문화원장(현)

초대 이종순, 2~3대 이길생, 4대 이병락, 5대 강해중 경보실업 대표, 6~7대 권창호 포항한국전통예절원 부원장, 8대 배용일 포항대학 교수, 9~10대 박승대 대운 대표이사

2018년 10월 23일 영일대 해상누각서 열린 전국한시백일장대회.
2018년 10월 23일 영일대 해상누각서 열린 전국한시백일장대회.

□ 현재 이사들

△원장 박승대 대운 대표이사/ 부원장 김철구 전 포항MBC 국장, 박정순 전 5문화반 회장, 조진 전 포항시의원/ 이사 금석준 상대동개발자문위원장, 김광석 한국자유총연맹 포항시지회장, 김윤자 효곡동 문화가족회장, 류승호 흥해새마을금고 부이사장, 박창원 전 청하중학교장, 백강석 전 흥해농협 조합장, 손두익 특수중기업, 오성진 연오랑세오녀협의회장, 이경우 문화재두레단 회장, 이상준 검찰공무원, 이형 학산종합사회복지관장, 임성남 미디어경북대표, 전미자 장미사랑회장, 정경원 포항시 자치행정국장, 최귀숙 전 포항문화원 예술단 감사, 홍필남 전 포항시의원/ 감사 이병기 전 포항시 북구청장, 이준택 전 경북매일 총괄부국장

이강덕 포항시장은 “전통문화는 그 자체로서 소중한 우리의 자산일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뿌리이며, 새로운 문화 창조의 원천이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포항역사와 전통을 발굴하여 미래지향적이고 지속가능한 전통문화의 창달로 지역문화 경쟁력을 선도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박승대 포항문화원장은 “포항은 산과 들, 강과 바다를 낀 천혜의 자연유산을 모태로 한국해맞이의 성지, 국방과 충절의 고장, 해운과 수산업의 중심지, 포스코신화의 도시, 새마을운동 발상지, 대통령을 배출한 도시 등 다양한 문화유산이 숨 쉬는 곳”이라며 “포항지역 전통문화의 정체성을 발굴하고 탐구, 정립해 현대화시키고 나아가 미래화 하는 일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김규동기자 kd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