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는 오는 15일까지 시민들로부터 ‘한책 하나구미 운동’ 올해의 책 선정을 위한 후보도서 추천을 받는다.

올해로 13회째를 맞이하는 ‘한책 하나구미 운동’은 해마다 전 시민이 함께 읽을 한 권의 책을 선정해 함께 읽고 토론하며 독서진흥과 지역공동체 발전에 앞장서는 사업으로, 전국 독후감 공모전도 개최해 구미 시민 뿐 아니라 전 국민의 독서생활화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올해는 ‘한책 하나구미 운동’에 참여해 관심을 보여준 시민들의 지속적인 요청에 따라 일반도서 1권외에 어린이도서 1권을 추가 선정한다.

올해의 책 추천은 전 세대가 부담 없이 읽을 수 있고 토론하기 좋은 책, 감동, 시의성이 있는 책이면 모두 추천 가능하다. 단, 초청강연이 가능한 국내작가의 작품이어야 하므로 외국작가는 선정에서 제외한다.

추천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를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추천은 구미시립중앙도서관(http://lib.gumi.go.kr) 홈페이지 올해의 책 추천코너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추천은 추천서를 작성해 가까운 도서관(시립중앙·인동·상모정수·선산·봉곡도서관, 경상북도교육청구미도서관, 원평·해평작은도서관, 근로자문화센터 도서실, 강동문화복지회관 도서실)에 제출하면 된다.

시민들이 추천한 책은 독서·문화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구미시독서문화진흥위원회 회의를 거쳐 일반도서 5권, 어린이도서 5권 총 10권의 후보도서 선정 후 시민투표를 거쳐 일반도서 1권, 어린이도서 1권 등 최종 2권을 선정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에는 330여권의 다양한 책이 추천됐으며, 그 중 김산하 작가의 ‘김산하의 야생학교’가 2018년 구미시 올해의 책으로 최종 선정됐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