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설 선물은영주 농·특산품으로 정성과 마음 한가득품격과 실속 한방에
올해 설 선물은영주 농·특산품으로 정성과 마음 한가득품격과 실속 한방에
  • 김세동기자
  • 등록일 2019.01.30 19:46
  • 게재일 2019.0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백산을 감도는 500년 인삼 향이 가득한 고을 영주. 높고 푸른 소백산 맑은 물이 유유히 흐르는 선비의 고장 영주.

넓고 높게 솟아오른 소백산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환경을 배경으로 무한한 잠재력을 간직한 도시 영주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은 농부의 정성과 마음을 고스란히 담아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우리나라 최초 재배인삼의 시효지인 영주시는 인삼의 고장으로 널리 알려졌지만 이밖에도 소백산록의 자연적, 환경적 요소를 바탕으로 우수한 농산물이 생산되고 있다.

소백산록의 청정지역이 만들어낸 영주의 특산물은 풍부한 유기물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로 재배해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이어져 생산되는 영주지역의 특산품은 차별화된 제조방법과 선별된 원료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많은 소비자로부터 명절 선물로도 인기를 모으고 있다. 계절별로 다양한 농특산물이 생산되지만 설을 맞아 선물 및 제수용품으로 많이 사용되는 영주의 농특산물을 소개한다.

국내 최초 재배삼 ‘풍기인삼’
국내 최초 재배삼 ‘풍기인삼’

◇풍기인삼

국내 최초 재배삼의 시효지인 영주 풍기 지역은 500여 년의 재배인삼 역사를 통해 우수한 삼을 생산하고 있다. 소백산록의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서 생산되는 풍기인삼은 타지방 생산 인삼에 비해 내용 조직이 충실하고, 인삼향이 강하며 유효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다.

특히, 다양한 홍삼제품은 웰빙건강 식품 뿐만 아니라 선물용으로도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인삼은 혈압조절, 간장보호, 항암작용, 항당뇨, 피로회복,식욕증진, 면역력 강화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의: 풍기인삼공사영농조합법인 054)638-2304

풍기인삼협동조합 054)636-2714

영주사과.
영주사과.

◇영주사과

산록지대를 중심으로 천혜의 자연 속에서 생산 되는 영주사과는 풍부한 일조량, 깨끗한 공기, 맑은 물, 숙기에 밤낮 기온 차가 커서 사과 향과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전국 사과 생산의 14.7%를 차지하는 영주시는 사과 최대 생산지역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사과는 피로회복, 피부미용, 위장장애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의: 영주농협공판장 054)636-8594

풍기농협공판장 054)636-3209

영주농산물유통센터 054)630-9000
 

영주한우
영주한우

◇영주 한우

영주한우는 한우 사육에 최적의 기온 및 습도, 맑은 물과 공기, 양질의 풀을 먹고 자라 전국에서 가장 좋은 육질의 한우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영주한우는 최신 시설의 도축장에서 위생적으로 처리한 순수한 우리 한우로 축협서울공판장에서 전국에서도 육질이 가장 우수하다는 판정을 받은 한우고기다.

문의: 영주축협본점직판장 054)645-4342

횡재먹거리한우 054)638-0094


◇풍기 인견

풍기 인견은 천연섬유라 가볍고 시원하며 몸에 붙지 않고 통풍이 잘 된다. 그런 이유로 땀띠가 예방되고 촉감이 좋아 냉장고 섬유, 에어컨 섬유라고도 불린다.

인견은 땀 흠수력이 탁월하며 정전기가 전혀 없고 부드럽다. 식물성 자연섬유로 피부가 여린 갓난아기, 알레르기성 피부, 아토피성 피부 등 피부가 약한 사람들에게 좋은 건강섬유다. 가볍고 얇아서 여름 실내복, 반바지, 잠옷, 침구류, 천연염색을 한 외출복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다.

문의: 풍기직물조합 054)636-2331

풍기인견발전협의회 054)631-8866

영주 사과로 만든 천연 와인 ‘상떼마루’
영주 사과로 만든 천연 와인 ‘상떼마루’

◇상떼마루

천혜의 자연 속에서 재배된 지역 특산물인 영주사과로 만든 100% 순수 천연제품으로 설탕과 알코올이 전혀 첨가되지 않은 제품이다. 상떼마루 아이스와인은 ‘2013년 샌프란시스코 국제와인품평회’에서 은상을 수상한 바 있는 지역 특산품이다.

인삼, 마 등을 이용해 만드는 ‘한과’
인삼, 마 등을 이용해 만드는 ‘한과’

◇한과

전통의 맛을 지켜가는 영주한과는 영주지역의 특산품인 인삼, 마, 하수오 및 자연식품인 쑥, 솔잎 등을 이용해 생산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영주한과는 달지 않고 담백하며 고소한 맛으로 이름 높다. 제수용, 선물용, 혼수용 등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한다. 문의: 선비촌 한과 054)638-8900

◇영주 쌀

‘선비 숨결 영주쌀’은 친환경인증, GAP, 이력추진제인증을 획득하고 백찰은 찰기, 날씬미는 식이섬유, 깜찰은 안토시안이 다량함유된 기능성 제품으로 잘 알려져있다.

◇소백산 오정주

옛날 사대부가의 선비들이 건강 약용주로 마시던 술로서 소백산 청정약수, 우리 쌀, 우리 밀로 만든 누룩, 소백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로 빚어 만든 전통 명주다. 저온에서 100일 이상 장기 숙성해 뒤끝이 깨끗하다. 오정주는 영주시 고현동 박찬정가에서 4대째 그 비법을 전수해 오고 있다.

문의: 소백산오정주 054)633-8166

술로빚은 전통음식 ‘순흥기지떡’
술로빚은 전통음식 ‘순흥기지떡’

◇순흥기지떡

기지떡은 서리꽃처럼 희고 아름답다는 뜻으로 상화떡, 상화병이라고도 한다.

기지떡은 술로 빚어 여름철에도 쉬지 않아 오래 두고 먹을수 있으며 칼로리가 낮고 속을 든든하게 해줘 여성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 한국 전통음식 조리법을 대표하는 발효 과정을 거친 떡이라 살아 있는 유산균 덩어리로 단순한 계절떡, 의례떡과 달리 기지떡은 건강을 생각하고 오랜 시간 저장이 가능한 조상들의 지혜가 스며든 고품격 떡이다.

문의: 054)631-2929

지역 건강식품 고구마 빵.
지역 건강식품 고구마 빵.

◇고구마 빵

맑고 깨끗한 청정지역 영주에서 재배 가공한 자연 웰빙 건강제품이다. 고구마는 칼륨 성분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으로 소화촉진, 변비해소, 노폐물 배출, 간의 신진대사 촉진, 피부노화 방지, 체내지방 분해, 체중 감량에 효과적이다.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및 식이섬유가 함유된 국내산 100% 고구마로 만든 빵으로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수 있는 고구마 빵이다.

문의: 미소머금고 054)636-1599

고구 맘 054)638-5955

지역에서 생산되는 ‘정도너츠’
지역에서 생산되는 ‘정도너츠’

◇정도너츠

영주지역에서 생산되는 국내산 찹쌀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찹쌀 도너츠로 지역의 특산물인 인삼, 사과, 생강, 고구마 등을 재료로 만든 웰빙 식품이다. 찹쌀을 주재료로 하기 때문에 밀가루로 만든 도너츠보다 영양 성분검사를 해보면 적게는 7배 많게는 10배 이상 지방 함량이 낮게 나온다. 콜레스테롤과 트렌스지방이 0%로 최고의 먹을거리고, 맛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문의: 054)636-0043

◇영주계란

‘선비 숨결 영주계란’은 친환경 인증 또는 1등급 이상 등급 판정된 계란으로 위생적으로 세척, 코팅, 선별된 명품이다.

◇부석태

부석태는 영주에서 오랜 세월 동안 재배해 온 토종 콩으로 1960년에 ‘경북장려 품종’으로 선정됐다. 사람을 살리는 산 소백산의 정기와 맑은 물로 정성스럽게 키운 명품 콩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김세동기자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