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5조7천억 제시에
국방부는 “3조나 차이” 손사래
이전지 주민 지원 계획 등
후속작업 제대로 진행 못해

대구·경북지역 지역발전과 경제성장의 핵심 인프라가 될 대구통합공항 이전은 사업비 문제가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대구통합공항 이전사업은 영남권신공항 건설이 무산되자 2016년 7월11일 박근혜 대통령이 대구공항 통합이전을 발표하며 시작됐다.

그 해 7월14일 태스크포스팀이 구성되고 12월16일 국방부에서 예비후보지 타당성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순항하는 듯 했다.

하지만 국정농단 사태와 문재인 정부 출범 등과 맞물리며 사업은 주춤했으나 2017년 9월22일 국방부가 처음으로 공항이전부지 실무위원회를 열면서 재시동이 걸렸다.

하지만 일부 시민단체 등에서 ‘멀쩡한 민간공항을 왜 옮기느냐’는 비판과 함께 ‘군공항은 이전하고 민간공항을 존치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등 대구지역에서도 찬반이 엇갈렸다.

또 지난해 2월에는 예비 이전 후보지로 선정된 경북 군위군 우보면과, 군위 소보면·의성 비안면에서는 공항 유치를 두고 의견이 엇갈리는 등 한바탕 소동이 일기도 했다.

국방부가 지난 연말까지 최종후보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시한을 넘겼음에도 이전지 주민 지원 계획 마련 등 후속 작업은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대구시는 이전 사업비로 5조7천여억원을 제시했지만, 국방부는 “K2 군공항 이전 사업비가 최대 3조원까지 사업비가 차이가 난다”고 주장하는 등 군공항 이전 사업비 견해차가 결정적 걸림돌이 되고 있다.

지난해 말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정경두 국방부장관을 만나 “최종 후보지를 조속히 선정해 달라”고 촉구했고 정 장관이 “군 공항 이전을 위해 관련 법 절차에 따라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올해 초부터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구공항은 최근 5년간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국내 4대 공항으로 전성기를 맞고 있으나 태생적으로 확장이 불가능해 정체돼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대구시는 대구·경북지역 공동발전과 경제성장의 관점에서 제대로 된 ‘관문공항’의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김해공항이 김해시만의 공항이 아닌 부산과 경남의 랜드마크로 자리잡은 것처럼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공항을 지역경제를 견인할 공공 인프라이자 랜드마크로서 향후 대구·경북이 세계로 뻗어나갈 하늘길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