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보수 공조·연대 더 필요
‘대구경북 물갈이론’ 엔
조강특위 당무 감사 후 결정
공천방식 변경·신인가점 등
도덕성 바탕 인재 영입 시사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당대당 통합은 당분간 가능성이 희박해 보인다.

자유한국당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23일 오후 대구시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보수대통합론이 제기되지만, 보수 전체를 한 그릇에 담기 힘들기 때문에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한국당이 그 중심선에 있는 것”이라며 “전당대회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더욱 당대당 통합은 조심스럽다”고 밝혔다. 특히 김 위원장은 “인적쇄신을 통해 좋은 분을 모시는 것이 한국당의 과제이지만, 누구를 들어내는 문제로 접근해서는 안된다”면서 “보수가 서로 협력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한국당이 그 중심축을 잡고 범보수 차원에서 정책이나 대여 관계에서 인식을 함께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당대 당 통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김 위원장은 또 “보수 대통합을 하자고 당장 바른미래당 인사들을 억지로 끌어들이면 당 간의 관계가 악화되기 때문에 범보수 차원에서 서로 공조하고 연대하는 것이 더 필요하다”면서 “현재 한국당은 시급한 인재영입과 당의 이념, 자표 설정, 남북관계의 대안적 로드맵 마련 등 인적쇄신 못지않게 중요한 사항들이 많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일각에서 내년 전당대회에 당 대표나 국회의원 등의 출마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일고의 가치도 없이 불출마한다”며 “전당대회 때 출마하게 되면 현재 비대위원장으로서의 도덕성에 문제가 생기고 지금 하는 일에도 당 안팎에서 의구심을 가질 수 있다”고 언급했다.

하지만 간담회 말미에 “앞으로 정치가 어떻게 전개될지 모르기 때문에 답답한 상황이 온다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나설 수도 있을 것”이라며 “현재는 당의 전체 변화를 위해 일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대구·경북 물갈이론’은 지금 함부로 얘기하면 가이드라인 준다고 할 것이기에 언급하기 힘들고 조직강화특위에서 당무감사를 통해 결과가 나온다면 그때 말하겠다”며 “우선 인재영입을 위해 도덕성을 바탕으로 신인가점제를 높이는 방안이 심도있게 진행되고 있으며 국정감사가 끝나면 토론을 그쳐 정확한 가이드 라인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했다.

여기에다 권영진 대구시장의 재판과 배지숙 대구시의회 의장 논문표절, 이재만 전 최고위원 구속 등 최근 대구지역 현안에 대해 “오늘 대구에 내려와서야 이같은 사실을 알아 속속들이 알지 못하며 당이 나아가야 할 중요한 가치로 도덕성 문제를 강하게 얘기하는 상황에서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권영진 대구시장 선거법 위반은 상황이 조금 다른 것으로 안다”고 답변했다.

그는 “당 지도부나 특정인이 공천을 좌지우지할 수 없도록 공천방식의 변경을 통해 최대한 좋은 제도를 마련하는데 주력하겠다”며 “정치신인이나 지역사회에서 경쟁력을 인정받는 사람들이 지역 내부의 메커니즘으로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24일로 취임 100일을 맞는 김 위원장은 이날 오전 대구시당에서 주요 당직자 간담회를 주재한 뒤 오후에는 경북대에서 특강에 이어 대구·경북자유교육연합 회원들을 상대로 강연한 뒤 영남대 동문 등과의 만찬을 끝으로 대구 방문을 마쳤다.

/김영태기자

    김영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