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단- 대구 미래먹거리 물산업 현주소

▲ 국가 물산업클러스터 조감도.

대구의 미래먹거리 중에서 물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대하다. 지난 6월 13일 지방선거 이후 민선 7기를 시작한 권영진 시장은 “지역의 산업구조 변경에 주목해야 한다”면서 물산업과 전기자동차 산업을 핵심으로 꼽았다. 특히, 전 세계 800조원 규모 (2016년 기준)의 물산업은 연평균 3% 성장이 전망되는 만큼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대구시는 이 같은 지역 물산업의 전진기지로 달성군 구지면에 위치한 국가물산업클러스터를 내세우고 있다. 특히, 대구시는 물산업클러스터의 성공을 위해 물기술인증원의 대구 유치에 올인한다는 방침이다. 경북매일신문은 대구 물산업클러스터 현 주소와 물기술인중원의 유치 필요성을 진단해 본다.

물산업 클러스터내
물기술 인증원 유치로
실증화·인 검증 시설 연계
물기업 대상
원스톱 서비스 가능
市, 2020년까지 50개 기업
유치·입주 목표
저울질 기업 대부분
“물기술 인증원있으면 이전”

□ 2018년의 물산업클러스터, 그리고 대구의 물산업

대구 달성군 구지면 일대에 조성 중인 물산업클러스터는 64만9천㎡ 규모다. 국내 물 관련 기업 중 투자유치대상을 선정한 끝에 100개 업체가 선정됐고, 대구시가 유치전을 펼쳐 21개 업체가 유치됐다. 앞으로 기업을 지원하는 물산업 진흥시설과 기술개발의 현장이 되는 실증화단지 등 다양한 물관련 시설들이 들어설 전망이다. 대구시는 달성군의 물산업클러스터를 한국 물산업을 이끄는 메카로 부상시킨다는 전략이다.

이 같은 대구시의 물산업 전략은 세계 시장의 변화와도 무관하지 않다.

세계 물산업은 수처리 기술혁신과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한 물 공급의 스마트화, 첨단기술 기반의 대규모 글로벌 산업, 상하수도 관리시장의 민간 참여 확대, 상하수도 사업의 통합 및 광역화 등의 방향으로 가는 추세다. 국가별로는 미국의 경우 전체 물시장의 60%가 운영시장이고, 노후화된 물 시스템 개량과 보수에 대규모 민간자본이 참여하는 육성정책이 대세다.중국은 수십조(水十條·수오염방지행동계획) 사업으로 장강 등 7대강의 수질개선에 350조원을 투자하는 한편 향후 하수·폐수 분야의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다.

20일 대구시에 따르면, 상·하수가 물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물산업은 운영과 설계 등 서비스 분야의 전망이 가장 밝다.

중국과 베트남 등이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으며, 물 전시회 등 참가업체도 증가하고 있다. 실제로 지난 2014년 중국에서 열렸던 물 전시회에서는 487개의 업체가 참가했으나, 지난해 행사에서는 877개 업체가 자리했다. 또 베트남의 물 전시회에서도 2014년 368개 업체에 불과했던 것이 2017년 480개 업체로 늘었다.

□ 대구의 물산업, 순항할까.

지난 4월 대구시는 물산업클러스터 추진에 빨간불이 들어오기도 했었다. 세계 물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국가전략사업이 수시배정 예산으로 지정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수시배정은 사업 계획이 미비하거나 내용이 구체적이지 않을 경우 기획재정부가 예산배정을 보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대구의 물산업클러스터 조성도 중단위기에 직면했었다. 하지만 지난 5월 대구시가 물산업클러스터 조성사업을 시작한 지 4년 만에 ‘물관리 기술발전 및 물산업 진흥에 관한 법률안’이 국회를 통과했다.이 법안의 통과로 물산업 관련 예산 배정 확보에 대한 불확실성이 사라진 것이다.

대구시는 “클러스터 기능을 강화하고 우수 물 기업을 유치하는 데 탄력을 받게 됐다”면서 “유치 기업 지원시스템을 구축하고, 국제 물 분야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사업도 원활한 추진이 가능할 전망”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대구시는 올해 말 클러스터 조성공사 완공과 내년 상반기 시험 운전 등의 계획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물 기업 유치에도 속도를 높인다. 시는 지금까지 클러스터 기업집적단지에 20개 기업을 유치했다. 올해 10개 기업을 추가로 유치하는 등 2020년까지 50개 제조기업을 입주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물 분야의 국제적인 네트워크도 다져나갈 예정이다. 올해 9월에 열리는 제3회 대한민국 국제물주간은 국내 물 분야 기관 및 기업의 전시참가를 100여 개로 늘리겠다는 것.

대구시는 “불투명하던 예산 확보에 숨통이 트이는 한편 내년도 준공할 클러스터의 운영 주체도 명확해져 물산업 육성에 힘을 받게 됐다”며 “그동안 추가 투자를 미루던 입주 기업들이 법 통과를 계기로 시설투자를 진행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입주 기업 물색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 물산업클러스터의 날개, 물산업인증원 유치

한국물기술인증원은 미국 FDA(식품·의약품)와 우리나라 KS마크(공산품)인증처럼 물관련 분야의 모든 인증을 담당한다. 미래먹거리로 물산업을 추진하며, 물산업클러스터를 조성 중인 대구시로서는 역량있는 물기업을 유치하기 위해 물산업인증원이 절실할 수밖에 없다.

실제로 물산업클러스터의 입주를 저울질 중인 대부분의 기업들은 “물기술인증원이 대구에 온다면, 대구의 물산업클러스터로의 이전이 가장 좋은 선택”이라고 입을 모은다.

대구 물산업클러스터를 위탁운영하고 있는 한국환경공단 전병성 이사장도 한국물산업인증원을 대구에 설립해 물산업클러스터와 함께 운용할 필요가 있음을 밝혔다.

그는 지난 8월 28일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업무보고에서 “현재 용역 중인 결과에 따라 정부 방침에 따르겠다. 물기술인증원은 물산업클러스터와 같이 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질오염관리와 상·하수도 관리에 대한 환경공단의 30년 노하우를 바탕으로 물산업클러스터를 반드시 성공시키고 대구도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대구시는 “5년 전부터 치밀하게 준비한 물산업클러스터는 전주기(life cycle)체계가 제대로 갖춰져야 가능 할 수 있으며, 그 핵심에 ‘인·검증 시설’이 있다”고 밝혔다.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에 실증화시설과 인·검증시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물기업에 대한 원스톱 서비스의 선순환 구조가 완성된다는 이야기다.

대구시에 따르면, 물기업이 개발한 기술과 생산한 제품의 인·검증이 효과적으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실증화 시설이 필요하다. 대구시는 “물산업클러스터는 인증과 검증을 위한 최적의 실증화 시설”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한국물기술인증원이 국가물산업클러스터 내에 입지하지 않으면, 세금 2천335억원을 투입해 국가의 미래 먹거리를 준비한 물산업클러스터는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식품클러스터’로 전락하게 된다.

대구시는 “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인 ‘대구산업선 철도’가 건설되면 수도권에서 국가물산업클러스터까지 편도 2시간이면 도달할 수 있다”면서 “5년 이후 대구 및 경북 통합신공항이 건설되면, 수도권에서 도달시간이 1시간 이내로 단축되고, 세계 어디든 진출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한편, 환경부는 한국물기술인증원 설립을 위한 용역을 발주했다. 오는 11월께 결과가 나올 예정이며, 환경부는 이를 토대로 물기술인증원 설립위원회 구성과 입지를 결정키로 했다.

▲ 강효상 국회의원
▲ 강효상 국회의원

“물기업인증원 불발 땐 반쪽짜리 물산업 전락”
-강효상 “물기술인증원 대구 설립은 필수”

대구·경북 지역 국회의원 중에서 대구 물 산업에 상당히 관심을 쏟는 강효상(대구 달서병) 의원은 물기술인증원의 대구 유치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현재 대구에 물산업클러스터가 조성됐지만, 물기술인증원이 유치되지 않는다면 반쪽짜리 물산업으로 진행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강 의원은 “물기술인증원 입지선정에 대한 환경부의 태도는 이해할 수 없는 정무적인 판단을 하고 있는 것 같다”며“정부는 입지 선정에 있어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했다.와야 한다”며 “물 산업에 대한 인프라가 구성된 대구이기에 물기술인증원의 유치는 당연할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특히, 강 의원은 “물기술인증원이 대구에 유치되면 생산유발 2천805억원, 부가가치 유발 1천100억원, 고용유발 3천800명 등이다. 일자리 창출과 신성장동력의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이라며 “이는 인증원이 물관리 기술 및 제품 등에 관한 인·검증 및 기준개발·조사연구, 증명서 발급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어 “인증원이 유치돼야 대구 국가물산업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80여개 물기업에 대한 원스톱 지원시스템이 구축될 수 있다”면서 “물기술 관련 인·검증 기능은 물기업 육성에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인증원이 대구에 설립되면 국가물산업클러스터와 최적 연계가 가능하고 별도의 건축비가 필요하지 않아 다른 경쟁지역에 비해서도 유리한 점이 많다”며 “관계부처가 정무적인 판단을 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주장했다.

강효상 의원이 이 같이 물 문제에 적극적인 것은 국회 환경노동위에 소속돼 있는데다 대부분 대구 경북지역의 문제점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동안 강 의원은 내년도 성서산업단지 폐수 처리수 재이용 시설 구축사업에 국비 14억원을 반영시켜 부산, 울산, 경남 등 낙동강 하류 주민들의 물문제로의 확산을 막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